외부공지사항
<안내> 방송과 뉴미디어분과 학술세미나
최선화 | 2006. 12. 05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가 개최하는 학술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여 드리오니 관심있는 회원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 음>
----모시는 글----
뉴미디어 환경 하에서 디지털 법제
안녕하십니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가 학술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발표회는 올해 마지막으로 열리는 세미나로 제목을 "뉴미디어 환경 하에서 디지털 법제"로 정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될 논문은 두 편입니다. 첫 번째 논문은 성균관대학교 BK21 연구교수로 계시는 박인곤 박사님의 “아시아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불법복제와 저작권침해에 관한 연구”입니다. 아시아에서 불법복제현황과 저작권침해 실태와 그에 대한 기술적, 정책적, 산업적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는 논문입니다. 두 번째 논문은 한국일보 이태희 기자님이 발표하실 “통신품위법 시행 10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의 면책에 관한 재검토(Revisiting Internet Service Providers’ Immunity from Defamation Liability : A Decade after Enactment of the Communications Decency Act)”입니다. 미국에서 1996년 발효된 통신품위법에 따르면, 제 삼자에 의해 인터넷 상의 명예훼손이 발생했을 때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 대해 절대적인 면책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태희 기자님의 논문은 이러한 통신품위법의 면책조항이 인터넷 상의 명예훼손 등에는 적용할 수 없는 잘못된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매스미디어 역할을 하고 있는 포탈사이트에서도 역시 이 면책조항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습니다.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는 두 편의 학술 논문발표 이외에 2007년 분과장(박천일 교수, 숙명여대) 취임식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뉴미디어와 디지털 법제에 대한 알찬 토론이 있을 것을 기대하면서, 이번 발표회에 바쁘시더라도 참석해 주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2006년 12월 5일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장 이영음
▶ 일시 : 2006년 12월 9일 토요일 오후 3:00~5:30
▶ 장소 : 숙명여대 순헌관(구: 본관) 509A(특별세미나실)
▶ 주최 :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
<학술세미나 진행 순서>
개회사 (3:10~3:20)
사 회: 황상재 교수(한양대 신문방송학과)
<1> 학술 논문발표
발 표: "아시아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불법복제와 저작권침해에 관한 연구"
박인곤(성균관대 BK21 연구교수) 백선기(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교수)
토 론: 임정수 교수(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정윤경 교수(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휴 식 (4:10~4:30)
<2> 학술 논문발표
발 표: "통신품위법 시행 10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의 면책에 관한 재검토(Revisiting Internet Service Providers’ Immunity from Defamation Liability : A Decade after Enactment of the Communications Decency Act)"
이태희 기자(한국일보)
토 론 : 반현 교수(인천대 신문방송학과)
황용석 교수(건국대 신문방송학과)
페회사 (5: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