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 6-2호 & 특별주제 논문 공모 안내
채희상 | 2008. 02. 04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미디어 경제와 문화"에서 <다음>과 같이 일반논문과 특별주제 논문을 공모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음>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2호 & 특별주제논문 공모
1. 제6-2호 일반논문 공모
SBS 서암학술장학재단 지원<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2호의 논문을 모집합니다.
<미디어 경제와 문화>는 미디어산업의 경영과 경제적 측면, 방송정책에 관한 논문을 포함해 다양한 미디어산업관련 이슈를 다루며, TV․라디오․신문․잡지․케이블․영화․기타 매스 미디어산업과 웹 컨텐츠․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쌍방향서비스 등 각종 신규 디지털 미디어산업에 초점을 맞춘 연구와 관련 법제연구․수용자 연구 등을 환영합니다. 관심있는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응모를 부탁드립니다.
<원고 마감>
- 제6-2호: 2008년 2월 29일 마감(2008년 5월 25일 발간예정)
- 논문제출 희망자는 담당자에게 유선이나 이메일로 연락바람
(Tel: 02-2113-3121 / Mobile: 017-331-4282 / e-mail: jomec@naver.com)
※ 논문작성과 심사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jomec.com) 참고
2. 특별주제논문(Call for Papers) 공모
<미디어 경제와 문화>는 2008년 한 해 동안 다음 두 개 주제영역의 논문을 특별히 공모합니다. 특별주제논문은 일반논문과 동일한 절차를 거쳐 게재될 것이며, 관심있는 연구자들께서는 미리 연구개요와 투고시기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주제 1) Diffusion of innovation
○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는 변혁기에 수립된 이노베이션이론이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재조명되어야 할 것인지에 관해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의 이노베이션 확산” 연구를 모집함
- 이노베이션의 속성, 이노베이터의 속성, 조기채택자의 특성, 확산 유형의 차이를 비롯해 고전적인 이 분야 이론의 주요 개념과 설명틀이 디지털화된 정보사회와 지식기반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가능한지 등을 비교 조명하는 이론적 작업
- 정보이론, 지식이론에 기반하거나 경제적 변수 등을 활용한 실증연구
- 정보사회, 디지털미디어분야에서 확산 성공및 실패 사례에 관한 연구
- 기타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의 이노베이션 확산과 관련된 연구 등
주제 2) 융합시장의 미디어정책과 규제
○ 통합(integration), 융합(convergence)된 미디어시장에서 바람직한 통합법체계와 제도의 모색에 관한 연구를 모집함
- 게임이론이나 기타 경제학적 개념과 모델을 적용한 분석적 접근
- 통합법체계 구축과 관련한 법학적 접근
- 통합규제 및 정책기구에 관한 행정학적 접근 등
예) 차기정부 미디어정책 및 규제제도 마련에 있어 문화부, 지식경제부, 방통위의 관계 및 역할분담 모델, 또는 영국의 Ofcom, 캐나다의 CRTC 등 규제, 정책, 진흥부문의 실질적 운영 사례가 한국 상황에 주는 시사점 등
○ 미디어규제에 관한 핵심 개념들의 재검토 연구를 모집함
- 네트워크의 민영화와 탈규제에 관한 이슈 재검토 및 정책적인 제언
예) 1980년대 통신, 전기산업에 관한 deregulation 연구 등을 배경으로 철도, 상수도, 우편, 유료 도로, 송배전 네트워크와 방송네트워크의 규제방식에 관한 논의
- 콘텐츠 규제, 소유규제, 지역성, 경쟁과 독과점 등 규제 관련 이슈를 미디어경제학적 차원에서 조명하는 기존 이론의 검토 및 미디어정책 현실의 적합성을 분석하는 논문 등
<논문 제출 의사>
- 제목, 연구문제, 연구방법 등의 연구개요를 2월말까지 제출 바람
- 단, 학술지, 기관지 또는 학술논문집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심사 중인 논문, 영리단체의 지원을 받은 연구논문(비영리단체인 학술재단 등은 제외), 학술적 논문의 성격을 벗어난 논문 등은 심사에서 제외함.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의 논문심사규정 참조 및 문의)
※ 특별공고논문의 심사 및 게재절차도 일반공고논문과 동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