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미디어 경제와 문화』2008년 특별세미나 연구논문 공모
이현지 | 2008. 10. 14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편집위원회에서는 언론학의 발전과 학문적인 의제 설정에 기여하고자 “새로운 환경 하의 미디어 혁신과 정책”이라는 주제로 12월 중에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다음>과 같이 세미나 연구논문을 공모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 새로운 환경 하의 미디어 혁신과 정책
▣ 공모 주제
제1주제: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개혁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 이노베이션의 속성, 이노베이터의 속성, 조기채택자의 특성, 확산 유형의 차이를 비롯해 고전적인 이 분야 이론의 주요 개념과 설명틀이 디지털화된 정보사회와 지식기반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가능한지 등을 비교 조명하는 이론적 작업
- 정보이론, 지식이론에 기반하거나 경제적 변수 등을 활용한 실증연구
- 정보사회, 디지털미디어분야에서 확산 성공 및 실패 사례에 관한 연구
- 기타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의 이노베이션 확산과 관련된 연구 등
제2주제: 융합시장의 미디어정책과 규제 및 미디어 경영
- 통합(integration), 융합(convergence)된 미디어시장에서 바람직한 통합법체계와 제도의 모색에 관한 다양한 접근의 연구
- 게임이론이나 기타 경제학적 개념과 모델을 적용한 분석적 접근
- 미디어규제에 관한 핵심 개념들의 재검토 연구
- 네트워크의 민영화와 탈규제에 관한 이슈 재검토 및 정책적인 제언
- 콘텐츠 규제, 소유규제, 지역성, 경쟁과 독과점 등 규제 관련 이슈를 미디어경제학적 차원에서 조명하는 기존 이론의 검토 및 미디어정책 현실의 적합성을 분석하는 논문
- 정책의 패러다임 변환에 관한 연구
- 미디어 경영 연구 및 글로벌 미디어기업 분석 등
▣ 공모 마감: 2008년 10월 17일(금) 오후 5시
▣ 공모 방법:
- 개별 논문 또는 공동 논문을 모두 환영함
- A4 2-3매 이상의 연구계획서를 작성해 이메일(jomec@naver.com)로 제출(제목, 연구배경, 이론적 배경이나 분석모델, 연구문제와 방법론, 목차 등 포함). 연구계획서의 심사는 『미디어경제와 문화 편집위원회』에서 실시하며, 제출된 논문 아이디어의 저작권은 철저히 보호됨.
- 발제 채택된 논문에 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며, 심사과정을 거쳐 통과할 시『미디어 경제와 문화』에 실리게 됨
▣ 세미나 개최 일시: 2008년 12월 5일(금) 예정
※ 참고: 제7-1호 투고 마감 (2008. 11. 30)
제7-2호 투고 마감 (2009. 2. 28)
▣ 문의: 주영호 (기획: 011-313-6749, jomec@naver.com)
조은영 (실무: 017-331-4282, jome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