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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공지사항

<안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0권 2호 기획논문 연구제안서 모집

이현지 | 2009. 05. 14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문화방송의 등재후보학술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9년 제10권 2호 기획논문 연구제안서 모집을 <다  음>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 다    음 >

 

 

(주)문화방송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2009년 10권2호부터 기획논문 공모제를 실시합니다. 첫 번째 기획논문 대 주제는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로 아래와 같은 세부주제 혹은 그 밖의 관련주제에 대한 연구제안서를 공모합니다.  관심 있는 학계 연구자와 업계 종사자들께서는 문제제기, 연구문제, 구체적인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이론적·실용적 가치와 함의를 포함한 자유형식의 연구제안서 (A4 용지 2~3매 분량)를 오는 7월 3일 (금)까지 bangcom@mbc.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서 공모 결과는 7월 초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와 개별연락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며 제안서가 채택된 분은 2009년 9월 16일까지 최종 원고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출된 기획논문은 12월 1일 출판되는 제10권 2호에 게재될 예정이며 최종 게재여부는 별도의 심사과정을 거쳐 결정되고 게재가 확정된 분께는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대주제: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지난 2000년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의 구성과 함께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 우리나라는 2008년에 들어서야 비로소 관련법과 시행령을 제정·공포했고 완료예정일까지 불과 3년 6개월을 앞두고 있습니다.  1998년에 이미 법제화를 마무리하고 10년이라는 준비기간을 거쳤음에도 전환시점을 두 차례나 연기할 수밖에 없었던 미국의 사례를 볼 때 우리의 방송 산업구조와 매체환경을 고려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활성화 정책과 실행계획의 수립이 시급합니다.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우리나라 디지털 전환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정책적 제언을 위한 객관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논문의 공모를 통해 지상파 TV의 보편적 서비스 확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세부주제


주제1: 디지털 방송 전환의 효율적 추진 방안에 대한 연구

디지털 전환을 위한 재원 조달 방안, 저소득층 지원, 대국민 홍보방안,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방안 (전국 일시종료 혹은 지역별 순차종료) 등


주제2: 디지털 전환 정책과 시청자 복지에 대한 연구

시청자의 미디어 선택권과 보편적 서비스, 디지털 전환과 방송의 공익성개념 재해석에 대한 연구 등


주제3: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매체 간 역학 구도에 대한 연구

지상파 직접 수신환경 개선과 디지털 다채널 방송 콘텐츠의 재전송, IPTV, 케이블 등 매체 간 경쟁관계에 대한 연구 등


이외에도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다양하고 창의적인 연구주제의 지원을 적극 환영합니다.


※ 문의 : MBC 편성국 편성기획부 방송연구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Tel) 02-789-2773/1528  Fax) 02-789-1742  E-mail) bangcom@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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