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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공지사항

<안내>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2호 기획공모논문 제안서 공모

관리자 | 2010. 06. 08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2호 기획공모논문 제안서 공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다   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2호

기획공모논문 제안서 공모

 

(주)문화방송이 발행하는 방송전문 학술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아래와 같이 기획공모논문 제안서를 공모합니다. 2010년 12월 1일 발간 예정인 제11권 2호의 기획주제는 “모바일 미디어의 일상화와 TV시청”“방송 프로그램·콘텐츠 포맷의 진화” 두 가지로, 다양한 시각과 창의적인 주제의 논문을 기획 중인 학계 연구자와 업계 종사자들의 폭넓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문제제기, 연구문제, 구체적인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이론적·실용적 가치와 함의를 포함한 자유형식 (A4 용지 3매 분량)의 제안서를 7월 9일(금)까지 bangcom@mbc.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제안서의 채택여부는 ‘연구 주제의 독창성 및 시의성’ ‘연구 목적의 명료성’ ‘이론적 틀의 적합성’ ‘연구 방법론의 타당성’  ‘이론적·실용적 기여도’ 등의 평가 항목에 따른 심사결과에 따라 결정됩니다.

 

공모 결과는 오는 7월 12일(월) 개별연락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며 제안서가 채택된 분은 2010년 9월 16일(목) 까지 최종 원고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출된 원고의 최종 게재여부는 일반공모논문과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쳐 결정되며 게재가 확정된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기획주제 1: 모바일 미디어의 일상화와 TV시청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가시화되고 있는 모바일 미디어의 일상적 이용은 개인 이용자들의 미디어 지형에도 일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정된 시간, 고정된 장소로부터의 해방을 가능하게 하는 모바일 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일대다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기본 구조로 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에게도 변화하는 시청자들의 행태변화와 콘텐츠 선호도에 대한 파악을 통해 제작과 유통, 플랫폼 전략의 다각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주제 및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논문의 공모를 통해 모바일 미디어 시대 지상파 TV의 미래전략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 모바일 미디어 이용에 따른 생활시간의 재구조화

▶ 모바일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방송 콘텐츠 이용행태와 유통과정의 변화

▶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방송 프로그램 제작·편성의 변화 방향

 

 

기획주제 2: 방송 프로그램 · 콘텐츠 포맷의 진화

 

미디어 융합과 함께 멀티 플랫폼 유통이 일반화되면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는 지상파의 지배력을 약화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디지털 시장은 콘텐츠의 부족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기도 합니다. 성장세를 더해가는 디바이스의 진화를 콘텐츠 공급이 따라가지 못 하고 있다는 진단입니다. 디지털 시대 방송사업자의 핵심역량은 역시 콘텐츠 제작능력에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은 지상파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방송 프로그램·콘텐츠의 새로운 경향에 대한 연구논문을 다음과 같이 기획하고자 합니다.

 

▶ 한국형 시트콤의 진화: 『지붕뚫고 하이킥』의 사회문화적 함의,

   시트콤의 장르적 경계와 특성, 시트콤 시청자 집단 분석과 멀티 플랫폼 유통전략

▶ 새로운 유형의 사극의 등장과 시청흡입 요인

▶ 3DTV 콘텐츠의 장르적 가능성과 수용성 분석

 

 

- 이 외에도 '모바일 미디어의 일상화와 TV시청', '방송 프로그램·콘텐츠 포맷의

 진화'에 관련된 다양하고 창의적인 연구주제의 지원을 적극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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