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한국소통학회 '광고와 소통' 주제 논문 공모 안내
관리자 | 2010. 11. 01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소통학회에서 주최하는 '광고와 소통'주제 논문 공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다 음>
한국소통학회에서 다음과 같이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발표자를 공모하오니 관심 있으신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일시 : 2010년 12월 10일 (금) 16:00~18:00
2. 장소 : 이화여대 ECC 225호
3. 후원 : 한국방송광고공사
4. 주제 : 광고와 소통(아래의 주제에 반드시 한정하지 않음)
◦ 한국소통학회에서는 소통의 중요성이 날로 중시되는 요즘 정치광고와 다문화 캠페인 광고, 그리고 기업광고 등을 통해 국민 또는 고객과의 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떠한 사회문화적 함의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제 1주제: 정치광고와 소통
정치광고는 선거광고에 국한되지 않고 정부나 각종 시민단체의 캠페인 광고도 포함한다. 정치광고는 중대한 사안에 대해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으나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부의 4대강 광고를 중심으로 국민과의 소통이라는 관점에서 정치광고의 효과를 논의한다.
2) 제 2주제: 다문화광고와 소통
다문화 캠페인 광고는 공익광고협의회의 영역을 넘어서 LG와 같은 대기업의 기업이미지 광고로 활용되고 있다. 다문화광고의 특성은 무엇이며 국민과의 소통의 측면에서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다문화광고가 가진 사회문화적인 함의를 논의한다.
3) 제 3주제: 기업광고와 소통
최근 기업광고에서 가장 중시하는 가치는 고객의 참여를 이끄는 쌍방향성이다. 이를 위해 기업 광고는 기존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활용하며 고객과의 소통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QR 코드, 소셜 네트워크,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쌍방향성이 주류 가치로 소개되고 있다. 본 주제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쌍방향성을 이용한 기업광고를 통해 기업이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자 하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5. 발표 신청
11월 10일까지 정동훈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donghunc@gmail.com, 010-2964-2067)에게 2~3쪽 내외의 논문 제안서와 발표자 프로필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6. 참고
- 한국소통학회 홈페이지: http://speechcom.or.kr
- 담당 총무간사 이성철 (yajaboy@kw.ac.kr, CP: 010-2928-3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