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특별세미나 연구자 공모
관리자 | 2011. 02. 21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특별세미나 연구자 공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다 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는 춘계특별세미나의 연구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 세미나 주제 : 게임중독 실태 및 정책적 대응 방안
▣ 기획 의도
우리 사회에서 게임은 산업적 측면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게임 콘텐츠 업체들, 집집마다 보급된 초고속 인터넷, 전국의 구석구석을 파고든 24시간 PC방, 각종 가정용 게임기, 휴대 미디어를 이용한 게임, 각종 프로게임 리그, 행사, 이벤트, 그리고 24시간 게임관련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TV 채널들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는 말 그대로 물샐틈없는 세계 최고수준의 게임 개발, 서비스 인프라, 홍보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 산업의 성장에는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게임 중독 등 그 부작용에 대한 문제는 외화나 일자리 창출과 같은 성과에 비해 소소한 문제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게임중독 청소년의 친모살해, PC방에서 며칠을 게임으로 보낸 이에 의해 자행된 게임모방 묻지마 살인사건, 게임에 몰두한 부모로 인해 유아가 아사한 사건 등 최근에 벌어진 일련의 사례들을 통해서 볼 수 있듯이 게임의 폐해는 더 이상 간과할 수준이 아닙니다. 사회적 차원에서 게임중독의 실태를 점검하고 그에 대한 사회적 대책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너무도 절박한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이에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는 게임 산업의 경제적 가능성을 위축시키지 않으면서 청소년, 가정을 게임중독의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문적으로 논의하고 대안을 성찰할 수 있는 세미나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연구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추진 일정
연구자 및 발표주제 확정 : 2011년 2월 25일(금)
원고 마감 : 2011년 4월 13일(수)
세미나 발표 : 2011년 4월 20일(수) 2시~6시
▣ 연구 소주제
1부. 게임 중독과 게임 산업 육성의 딜레마
- 게임의 단기적/중장기적 효과 연구
- 청소년의 게임 중독 사례 분석
- 건전한 게임 문화 정립을 위한 게임 산업 육성 방안
- 기타 관련 주제
2부. 게임 중독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 가정 및 학교에서의 게임 이용 교육
- 게임 심의제도의 실효성 및 개선방안 연구
- 게임 규제 관련 주요행위자들 간의 정책적 갈등에 관한 분석 및 대응 방안
- 기타 관련 주제
▣ 공모 절차
- A4 용지 1매 정도의 연구계획서 제출(연구자 성명, 소속, 연락처 및 연구제목 포함)
- 응모기한 : 2011년 2월 25일 금요일 오전(12:00 이전)
- 응모 방식 : 온라인 제출(이메일: jinabae@kongju.ac.kr)
- 기타 이 공모와 관련한 문의는 총무이사 배진아 교수(010-3255-7048)에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