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2012년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안내
관리자 | 2012. 11. 03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2012년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를 <다 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다 음>
2012년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2012 Fall Annual Conference
주제: Media, Entertainment, & Contents
주최: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후원: CJ E&M, CJ헬로비전 / 협찬: CJ오쇼핑, 파리바게뜨
일자: 2012년 11월 9일(금), 13:30 – 18:00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 A, B
개회사(13:30): 김도연 교수(한국미디어경영학회 회장)
Keynote Speech(13:35 ~ 14:00): 김문연 사장(TMK) “콘텐츠 이코노믹스를 위하여”
세션 I, II(14:00 ~ 15:40)
세션 I: 영화 및 음악
세션 II: 방송 콘텐츠
중간 휴식(15:40 ~ 16:00)
세션 III, IV(16:00 ~ 17:40)
세션 III: 스포츠와 정책
세션 IV: 콘텐츠와 플랫폼
폐회(17:40 ~ 18:00): 우수논문 시상, 경품추첨 및 총회
세션 I, II(14:00 ~ 15:40)
세션 I: 영화 및 음악(사회: 김대호 교수, 인하대)
한국 영화산업의 투자수익성 및 자본조달구조
발표: 윤하 정책팀장(영화진흥위원회) / 토론: 임정수 교수(서울여대)
청취자와의 협업방식에 의한 라디오 인터렉티브 콘텐츠 제작 연구
발표: 신원섭 PD(KBS 라디오), 박주연 교수(한국외대) / 토론: 은혜정 교수(서울과기대)
The impacts of ‘celebrity events’ on shareholders’ wealth: The case of Korean entertainment agencies
발표: 최혜긍(고려대 박사과정), 김성철 교수(고려대) / 토론: 김옥태 박사(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영화정보 프로그램이 영화관람과 케이블 영화채널 소비에 미치는 프로모션 효과
발표: 전종우 교수(단국대) / 토론: 장병희 교수(성균관대)
세션 II: 방송 콘텐츠(사회: 김동규 교수, 건국대)
방송산업의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방안 연구
발표: 노동렬 교수(성신여대) / 토론: 김영주 박사(한국언론재단)
디지털 제작환경에서의 오락프로그램 연출방식의 변화
발표: 석정우 PD(MBC 프로덕션) / 토론: 설진아 교수(한국방통대)
아이돌 관련 파생 콘텐츠 제작 현황 및 성과
발표: 이문행 교수(수원대) / 토론: 박조원 교수(한양대)
브랜드확장 후 모브랜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발표: 이선희(성균관대 박사과정), 백상기 박사(YTN), 장병희 교수(성균관대), 윤해진 박사(MBC), 문성철 박사(방송통신심의위원회) / 토론: 강명현 교수(한림대)
세션 III, IV(16:00 ~ 17:40)
세션 III: 스포츠와 정책(사회: 이내찬 교수, 한성대)
프로야구 중계방송 시청동기와 효과에 관한 연구: 롯데자이언츠 중계방송을 중심으로
발표: 정은정(한양대 박사과정), 이정기(한양대 박사과정), 전범수 교수(한양대) / 토론: 강재원 교수(동국대)
스포츠 전문채널 10년간 스포츠 콘텐츠의 변화
발표: 이상인 PD(MBC, 국민대 박사과정) / 토론: 김정현 교수(고려대)
스포츠 콘텐츠의 진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표: 김원제 소장(유플러스연구소) / 토론: 안택호 국장(MBC)
방송통신산업 내 분쟁 분석과 공정경쟁 규제방안 연구
발표: 이상호 교수(경성대) / 토론: 권호영 박사(콘텐츠진흥원)
세션 IV: 콘텐츠와 플랫폼(사회: 장석권 교수, 한양대)
미래 인터넷 성공 관점에서 관찰된 스마트TV의 비즈니스 방향성
발표: 송민정 박사(KT) / 토론: 황용석 교수(건국대)
User behaviors in social commerce
발표: 신동희 교수(성균관대) / 토론: 정윤재 교수(한국외대)
Do you want to be connected to TV?
발표: 임현석(KIST 박사과정), 정재민 교수(KIST), 김영주 박사(한국언론진흥재단) / 토론: 정일권 교수(광운대)
Beyond Facebook: 소셜콘텐츠유통플랫폼의 등장과 전망
발표: 심용운 박사(SK경영경제연구소) / 토론: 전범수 교수(한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