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안내>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정기학술심포지움 안내

관리자 | 2012. 11. 16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에서 개최하는 정기학술심포지움 "신 한류 담론의 현재적 의미와 전망: 초국적 문화콘텐츠로서 K-Pop의 생산과 수용, 접합과 분기를 중심으로 "를 <다 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다  음>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정기 심포지움

 

 

◈ 신 한류 담론의 현재적 의미와 전망:

초국적 문화콘텐츠로서 K-Pop의 생산과 수용, 접합과 분기를 중심으로

 

 

지난 10 여 년간 다양한 학제에서 활발하게 논의되었던 한류(韓流)는 이제 산업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새롭지 않은 경제적·문화적 현상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세기 말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처럼 한 동안 누구나 말하고 싶어 했지만, 이제는 어느 누구도 좀처럼 말하지 않는 구시대의 지적 담론처럼 한류와 관련된 논의의 기세가 한 풀 꺾였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 한··일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미묘한 정치적 기류로 지역적(local) 맥락에서 반한류의 구체적인 움직임들이 포착되며 향후 이의 전망과 추이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예기치 않은 성공과 이것이 아시아를 넘어 전 지구적(global)으로 유통 및 소비되는 양상의 특수성과 관련해, 한국 대중문화의 초국적 수용에 대한 논의가 언론을 통해 다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또한 과거 드라마 등 특정 장르에서 촉발된 한류문화 현상이 이제 K-Pop은 물론, 관광과 음식, 패션, 나아가 언어와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며 전례 없이 포괄적인 양상으로 즐거움과 소비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재 진행형의 문화 현상이라는 데에 의문을 제기하기 어렵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의 한류를 신 한류로 명명하며 이의 미래에 대해 전망하는 언론 담론들이 생산되는 시점에 다양한 시각의 접합과 분기를 공론화하고 접점을 모색하는 것은 학문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수용의 관점에서 한류의 세계화와 그 의미에 대해 일본의 한류 팬덤(fandom)을 통한 고찰과 문화산업적 시각에서 새로운 장치로서의 K-Pop 연예기획에 대한 문제 제기와 전망을 통해 새로운 한류 관련 담론을 성찰하는 두 개의 논문, 그리고 이를 둘러싼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참석자들의 열띤 토론을 통해 신 한류 관련 논의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재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나아가 역동적인 한류 현상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새롭고 성찰적인 시선으로 다양한 해석을 공유하는 가운데 현재진행형의 글로벌 문화현상에 대한 이론적 모색과 탐구를 심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한류 담론을 창의적이며 전향적으로 사유하고 다가올 미래에 대한 제언과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미디어와 문화산업 종사자들에게도 실용적인 함의를 제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일시: 20121123() 151830

장소: 한양대학교 HIT 606호 세미나실 (서울캠퍼스)

주최: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류웅재 교수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02-2220-0852, wjryoo@hanyang.ac.kr)

최소영 간사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02-2220-1503, chlthdud1005@naver.com)

  

 

세미나 진행 순서

 

 

14:50 15:00 등록 및 안내

  ㅁ

15:00 15:10 <인사말 및 환영사>

인사말 : 손동영 (한양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장)

환영사 : 안동근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15:10 16:10 <1: 한류의 세계화와 그 의미: 일본의 한류 팬덤을 통한 사색>

사회: 강명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발제: 김수정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토론: 강승묵 (공주대), 이희은 (조선대), 윤태진 (연세대)

 

16:10 16:15 Coffee break

 

16:15 17:15 <2: 새로운 장치로서의 K-pop 연예기획>

사회: 김승수 (전북대학교 언론심리학부)

발제: 원용진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토론: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 최은경 (성균관대), 이기형 (경희대)

 

17:15 17:20 Coffee break

 

17:20 18:30 Round table

사회: 강명구 (서울대)

토론: 김승수 (전북대), 김영찬 (한국외국어대), 한동섭 (한양대)

         윤태진 (연세대), 이기형 (경희대),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

         이희은 (조선대), 강승묵 (공주대), 정수영 (서울대), 최은경 (성균관대)

 

 

18:30 저녁식사 및 뒤풀이

 

  1. 이전글
    <안내> 국민대학교 발간 <사회과학연구> 제 25집 2호 논문 공모
  2. 다음글
    <안내> 교육과학기술부 학술진흥정책자문위원회 실행 학술지 선호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