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정보통신정책학회 발간 <정보통신정책연구> 특집논문 공고 안내
관리자 | 2013. 05. 14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정보통신정책학회가 발간하는 <정보통신정책연구>(등재지)의 방송 및 방송산업 분야 특집논문 모집 공고를 <다 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다 음>
<정보통신정책연구>
방송 및 방송산업 분야 특집논문 모집 공고
[공모주제] 모바일미디어의 보편화 및 다중접속 환경과 방송연구
방송통신영역에서 융합이 가속화가 되고 있는 가운데, 방송의 제도, 정책, 수용자, 산업 등 모든 영역에서 구조적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무선이 통합된 다중접속 환경과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미디어의 보편적 이용은 방송의 가치사슬 전반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는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서 방송 및 방송 산업과 정책에 대한 연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접근 및 이론적 시도를 공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세부주제로 특집논문을 공모합니다.
세부공모주제 및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세부공모주제]
1) 방송산업의 지형변화와 방송 공익성 개념에 대한 도전
방송정책은 전파의 희소성 원리에 기반해서 주파수를 수탁받은 지상파 방송사에 대한 공익적 의무를 부여하는 데서 그 정책 개념이 발전해 왔다. 오늘날과 같은 다매체 환경과 TV와 인터넷이 결합되는 하이브리드 시청환경이 도래하면서 방송산업은 통신과 긴밀하게 융합되어 새로운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변화한 방송산업의 지형은 오랜 동안 방송의 핵심 가치로 여겨져 온 방송의 공익성 개념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방송산업의 변화를 점검하고 그에 따른 방송현장의 융합매체환경에서 방송의 공익적 가치체계에 대한 개념화 및 새로운 공익성 개념이 방송시장에 미치는 시사점을 다루고자 한다.
2) 방송규제체제의 변화와 융합환경에서의 규제도구
융합화는 방송의 수직적 규제체제를 수평적 규제체제로 전환시키고 있다. 매체간 인수합병 및 겸영이 활발해 지면서 진입 및 소유규제 방식이 변하고 있다. 매체시장 전반에 걸친 집중도 조사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독일의 KEK지수, 미국 FCC의 다양성지수, 그리고 한국 방송통신위원회의 매체간합산영향력지수 등이 방송시장규제 도구가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새로운 매체시장 규제개념 및 도구를 다루고자 한다.
3) 다중매체 환경에서 텔레비전 시청행위의 변화
다중매체환경의 급격한 진전은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병행이용, N-Screen과 같은 솔기없는 미디어 이용으로 진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방송매체와 인터넷 및 모바일의 결합은 미디어 이용의 대체 및 보완관계를 새롭게 대두시키고 있다. 융합화된 방송환경에서 텔레비전 시청행위 및 정책적 시사점을 설명하는 새로운 이론 및 분석 도구를 다루고자 한다.
4) 복합미디어 경영으로서 방송경영, 새로운 프레임 워크
방송사들의 사업다각화는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을 구사하게 만들고 있다. 방송사들은 전통적인 사업구조를 탈피하고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있다. 복합미디어 기업으로서 방송사의 경영 전략을 다루고자 한다.
[일정]
- 논문 접수 :2013년 9월 10일
- 발간: <정보통신정책연구> 2013년 겨울호
-논문 투고 및 심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의 일반적 절차를 따르며 관련 내용은 학회지 홈페이지(http://www.itpr.or.kr/home/kor/journal/)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