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14. 02. 26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는 201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기획세미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1. 멀티플랫폼시대의 지상파방송 외주제작정책 개선방안(SBS 후원)
▶ 기획 의도
외주제작정책은 국내 방송영상산업을 활성화하고, 방송프로그램 수급의 원활화와 프로그램의 대외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이다. 외주제작정책이 도입된 이래, 외주제작사 수의 증가,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편성률 증가와 시청률 상승, 외주제작 드라마의 수출 증가 등으로 외주제작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지상파방송사와 외주제작사 모두 외주정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본 세미나에서는 비율 위주의 외주정책에서 나아가 외주제도의 질적 개선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지상파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가 상생할 수 있는, 그 결과 시청자의 복지를 실현하고,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외주제작제도 개선방안이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연구과제 세부 공모 주제
□ 주제 1: 멀티플랫폼시대의 지상파방송 외주제작정책 개선방안
1)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제도 쟁점
2) 외주제작제도의 질적 개선을 위한 외주정책 개선 방안
□ 종합토론
▶ 응모요령 및 향후 일정
- 제출 서류 : 연구제안서(A4 2장 안팎/별도 형식 없음)와 연구자의 연구업적 목록
- 신청 마감 : 2014년 2월 26일 (수)
- 공모 결과 발표 : 2014년 2월 28일 (금)
- 원고 마감 : 2014년 3월 31일 (월)
- 논문 발표 : 2014년 4월 12일(토)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 응모 방법 : 연구제안서 및 간략한 연구업적 목록을 진보래 이사(bjin23@gmail.com)에게 이메일로 제출
- 문의: 진보래 총무이사(bjin23@gmail.com, 010-3354-3640)
2. 디지털전환 이후의 정책과제와 지상파방송의 UHDTV 도입정책(KBS 후원)
▶ 기획 의도
방송콘텐츠 서비스 공급 주체들이 다양해지면서 미디어 시장의 경쟁은 심화되고 있으며, 방송의 공익적 기능이 위협받고 있다. 이와 함께 국가자산인 주파수를 이용하면서 공익적 책임을 요구받는 지상파방송의 위상은 점점 약화되고 있다. 2012년 12월 31일 디지털 전환이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상파방송의 직접수신률은 매우 낮은 상황이다. 최근 정부는 UHDTV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UHDTV를 유료방송 중심으로 육성할 것인지 지상파방송을 중심으로 육성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입장 차이가 존재한다. 본 세미나에서는 디지털전환 이후 지상파방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지상파방송의 UHDTV 도입과정에서 시청자의 혜택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정책과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과제 세부 공모 주제
□ 주제 1: 디지털전환 이후의 정책 과제
1)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이 남긴 과제
2) 디지털전환 이후의 지상파 정책 방향
□ 주제 2: 지상파방송의 UHDTV 도입정책
1) 국내외 UHDTV 도입 현황
2) 시청자 혜택을 높이기 위한 지상파 UHDTV의 도입방안
▶ 응모요령 및 향후 일정
- 제출 서류 : 연구제안서(A4 2장 안팎/별도 형식 없음)와 연구자의 연구업적 목록
- 신청 마감 : 2014년 2월 26일 (수)
- 공모 결과 발표 : 2014년 2월 28일 (금)
- 원고 마감 : 2014년 3월 31일 (월)
- 논문 발표 : 2014년 4월 12일(토)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
- 응모 방법 : 연구제안서 및 간략한 연구업적 목록을 이숙정 이사(sjleecom@cau.ac.kr)에게 이메일로 제출
- 문의: 이숙정 총무이사 (sjleecom@cau.ac.kr, 010-2783-2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