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안내] 한국외대 SSK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 & 언론정보연구소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 방안 모색'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4. 07. 22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외대 SSK(Social Science Korea)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과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가 주관하는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방안 모색” 세미나를 <다 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3.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고 있는 7월, 한국외대 SSK(Social Science Korea)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과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가 연계하여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방안 모색”세미나를 준비하였습니다.

 SSK 사업단은 2014년 상반기 동안 한국의 정체성과 국가브랜드에 관한 구체적 분석연구들을 진행해 왔습니다. 문화한류를 통한 국가정체성의 발현, 언론보도에 나타난 국가정체성 등 다양한 연구성과들이 축적되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국가브랜딩 관점에서 해석하고 정책적 함의와 활용방안에 대해 탐색하였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그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국가정체성과 국가브랜드에 대한 논의를 확장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국가정체성과 국가브랜드 관리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께서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길 바랍니다.

 

< 다  음 > 

 

한국외대 SSK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 &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 방안 모색>

     - 일시: 2014년 7월 24일(목) 15:00
    - 장소: 한국외대 미네르바 국제회의실

 

세부일정

사회자 : 김춘식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15:00 ~ 16:00] 1부_ 국가 브랜드와 국가 정체성 탐색

 발제1 : Nation Branding, To be or Not to be? (국가브랜딩, 살 것인가? 죽을 것인가?)

         - 이경미 전문연구원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 

 토  론: 채영길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발제2 : 한중미 언론의 후쿠시마 원전 보도에 나타난 국가 정체성
         - 이종락 산업부장 (서울신문사),

            김유경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전영란 박사(한국외대 미디이커뮤니케이션학부)
토  론 :  김민정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16:00 ~ 16:20] Coffee Break

 

[16:20 ~ 16:50]  2부 _ 문화 한류를 통한 국가브랜드 확산

 발제3 : 해외 한류 실태와 파급효과 - 국가브랜드를 중심으로

          - 박성현 조사연구팀장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토   론: 문효진 교수(세명대 광고홍보학과)

 

◎ 문의: 김유경 교수(02-2173-3115)

 

  1. 이전글
    [안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지방행정연구』논문 공모
  2. 다음글
    [안내] 한국연구재단 PM(인문사회연구본부장 및 인문학단장) 초빙 재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