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한국외대 SSK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 & 언론정보연구소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 방안 모색'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4. 07. 22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외대 SSK(Social Science Korea)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과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가 주관하는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방안 모색” 세미나를 <다 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3.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고 있는 7월, 한국외대 SSK(Social Science Korea)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과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가 연계하여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방안 모색”세미나를 준비하였습니다.
SSK 사업단은 2014년 상반기 동안 한국의 정체성과 국가브랜드에 관한 구체적 분석연구들을 진행해 왔습니다. 문화한류를 통한 국가정체성의 발현, 언론보도에 나타난 국가정체성 등 다양한 연구성과들이 축적되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국가브랜딩 관점에서 해석하고 정책적 함의와 활용방안에 대해 탐색하였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그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국가정체성과 국가브랜드에 대한 논의를 확장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국가정체성과 국가브랜드 관리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께서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길 바랍니다.
< 다 음 >
한국외대 SSK <한국의 정체성> 중형사업단 & 한국외대 언론정보연구소
<국가브랜드 소프트파워 증진 방안 모색>
- 일시: 2014년 7월 24일(목) 15:00
- 장소: 한국외대 미네르바 국제회의실
◎ 세부일정
사회자 : 김춘식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15:00 ~ 16:00] 1부_ 국가 브랜드와 국가 정체성 탐색
발제1 : Nation Branding, To be or Not to be? (국가브랜딩, 살 것인가? 죽을 것인가?)
- 이경미 전문연구원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
토 론: 채영길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발제2 : 한중미 언론의 후쿠시마 원전 보도에 나타난 국가 정체성
- 이종락 산업부장 (서울신문사),
김유경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전영란 박사(한국외대 미디이커뮤니케이션학부)
토 론 : 김민정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16:00 ~ 16:20] Coffee Break
[16:20 ~ 16:50] 2부 _ 문화 한류를 통한 국가브랜드 확산
발제3 : 해외 한류 실태와 파급효과 - 국가브랜드를 중심으로
- 박성현 조사연구팀장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토 론: 문효진 교수(세명대 광고홍보학과)
◎ 문의: 김유경 교수(02-2173-3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