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3-3호 기획논문> 공모
관리자 | 2016. 05. 11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 33-3호에 게재할 기획논문을 <다 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다 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 33-3호에 게재할 기획논문을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 특별호 주제 : 융복합 시대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교육
□ 기획의도
융합이란 단어가 이제 일상용어가 될 만큼 다양한 학문간, 그리고 산업간 경계의 사라짐 현상이 날로 가속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미디어 환경 역시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앞으로의 미래를 양성하는 교육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학마다 인문-이공계 경계를 넘어서는 통섭형 융복합 인재를 키워내겠다는 포부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아직까지 어떠한 원리나 원칙을 따르고 있기보다는 과거의 분리되어 있던 학문단위들을 인위적으로 결합해놓은 것 같다는 인상을 받곤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는 그만큼 현재의 상황이 변화와 혼란의 시기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앞으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정치, 행정 등의 다양한 사회과학 학문분야에서 미래에 맞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에 대해 전 학회적인 고민과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것입니다. 단기적 접근으로는 융복합 교육과정에 대한 커리큘럼 개발, 장기적 접근으로는 해당 학문분야의 변화와 변신의 지향점에 대한 논의까지 다양한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분화된 주제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담은 원고를 모집합니다. 아래의 주제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라도 큰 틀에서 관련된 내용을 담은 경우 투고 환영하며 관련된 국내외 사례 및 현황 분석, 이론적 논의 등 다양한 관점의 원고 환영합니다.
□ 주제
1) 단기적인 실용적 관점의 접근
예) 사회과학 학생들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교육 방안과 커리큘럼 개발
정보 시각화, 인포그래픽스, 빅데이터 분석, 로봇 저널리즘 등 새로이 등장하는 분야를 위한 교육 방안
2) 장기적인 이론적, 원리적 관점의 접근
예) 인문사회 학문단위와 이공계 학문단위의 융합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방향성 제시
3) 교육자/기관이 어떻게 변화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
예) 대학교육을 담당하는 기관과 강사/교수들을 위한 준비 과정 제시
□ 연구계획서 분량
- 세부주제에 대해 A4 용지 2매 이내연구계획서
- 연구의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방법, 주요 논거 등 포함
□ 향후 일정
- 연구계획서 접수 마감: 2016년 5월 23일 (월)
- 채택 여부 통보(예정): 2016년 5월 27일 (금)
- 논문 마감: 2016년 7월 15일 (금)
- 발간예정 : 2016년 9월 30일 (금)
□ 보내실 곳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편집간사: 황현정 cybercomm97@gmail.com
□ 기획논문 심사 절차
- 채택된 연구의 최종 논문은 무수정 게재/부분 수정 후 게재/대폭 수정 후 차기 호 재심사 가운데 심사결과 판정을 받게 됩니다. 대폭 수정 후 차기 호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해당 호의 기획논문으로 실리지 못하고 차기 호에서 연구논문으로 분류되어 재심을 거치게 됩니다.
최종 논문의 완성도가 매우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게재가 불가능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의
- 편집위원장 황용석 교수(건국대학교) prohys@gmail.com
- 편집이사 정낙원 교수(서울여자대학교) paradise@swu.ac.kr
- 편집간사 황현정 cybercomm9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