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안내] <한국언론학회 기획도서 소개 (나남출판)>​

관리자 | 2016. 10. 28

한국언론학회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나남출판이 올해에도 한국언론학회와 함께 새로운 신간 《커뮤니케이션학의 확장: 경계에서 미디어 읽기》를 발간했습니다. 이를 포함해 그동안 언론학회와 함께 내놓은 기획도서들을 소개합니다.

 

《커뮤니케이션학의 확장: 경계에서 미디어 읽기》

기획: 정성은(성균관대)/박종민(경희대)/이종혁(경희대)

저자: 김미경(청운대)/김병선(계명대)/김사승(숭실대)/김성재(조선대)/김장현(성균관대)/손동영(한양대)/안도현(제주대)/이기형(경희대)/이동후(인천대)/이두원(청주대)/이상길(연세대)/이재신(중앙대)/정준희(중앙대)

2016년 10월 15일 발행/신국판/556쪽/값 28,000원

최근 국내외 커뮤니케이션학의 가장 커다란 화두는 ‘융합’입니다. 학계 내적으로는 방송과 통신 간, TV와 인터넷 등 각종 미디어 간 융합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학계 외적으로도 다른 학문의 이론과 접근방법을 차용해 연구에 적용하는 융합적 방식을 통한 커뮤니케이션학의 외연 확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동안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본격적으로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연구들에 주목한 한국언론학회는 13개의 대안적 연구 주제들을 선정하고, 해당 주제별로 전문가에게 집필을 의뢰하여 《커뮤니케이션학의 확장: 경계에서 미디어 읽기》를 발간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실증주의적 패러다임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기호현상학, 코무니콜로기, 체계)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거나, 단순한 인과적 관계와는 다른 관계성에 천착하거나(네트워크 연구, 복잡계), 기존 연구가 도외시한 개념과 현상(감정, 취향, 도시공간)에 주목하거나,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발전을 새로운 관점(미디어 생태학, 진화)에서 해석한 이 책의 대안적 연구들은 기존 커뮤니케이션학의 경계를 더욱 확장하고 커뮤니케이션학의 생태계를 더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지평》

기획: 이준웅(서울대)/박종민(경희대)/백혜진(한양대)

저자: 금희조(성균관대)/김대중(동아대)/류성진(대구대)/박종민(경희대)/백혜진(한양대)/심재웅(숙명여대)/우형진(한양대)/이두황(경희대)/이유나(한국외대)/이준웅(서울대)/임종섭(서강대)/정성은(성균관대)/조재호(캘리포니아대/데이비스)/최세정(고려대)

2015년 10월 17일 발행/신국판/604쪽/값 28,000원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이 발전한 지 오래 되었지만, 커뮤니케이션학을 개관하는 입문서와 이론서가 있을 뿐, 아직 연구 분과별로 발전 중인 주요 이론과 연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핸드북이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한국언론학회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가족 커뮤니케이션 등 12개 주요 분야를 선정하고 해당 분야별 전문가를 섭외하여 각각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전망을 한 권에 총망라하였습니다.

 

《융합과 통섭: 다중매체 환경에서의 언론학 연구방법》

기획: 김성철(고려대)/박주연(한국외대)/윤석민(서울대)/이중식(서울대)/정일권(광운대)/황용석(건국대)

저자: 김성철(고려대)/김영희(서울대)/김예란(광운대)/김태용(경희대)/백미숙(서울대)/백영민(KAIST)/이원태(KISDI)/이재신(중앙대)/이중식(서울대)/정동훈(광운대)/정세훈(고려대)/정영호(KDI)/정용찬(KISDI)/조성겸(충남대)/조성은(KISDI)/차미영(KAIST)/최운호/최준호(연세대)/황용석(건국대)

2012년 10월 10일 발행/크라운판 변형/컬러/528쪽/값 32,000원

급변하는 다중매체 환경 속 인간과 사회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은 언론학 연구의 임무이자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례와 고정관념을 탈피하려는 다양한 고민과 시도가 연구방법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38대 한국언론학회 기획연구 워크숍 발표자료를 엮은 이 책은 참신하고 다양한 언론학 연구방법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소중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정치적 소통과 SNS》

기획: 김성철(고려대)/박주연(한국외대)/윤석민(서울대)/이중식(서울대)/정일권(광운대)/황용석(건국대)

저자: 김지영(영남대)/김해영(고려대)/나은영(서강대)/마동훈(고려대)/문상현(광운대)/문재완(한국외대)/박지영(영남대)/박한우(영남대)/서희정(숙명여대)/설진아(한국방통대)/오택섭(고려대)/윤성이(경희대)/이기형(경희대)/이미나(숙명여대)/이소영(대구대)/이영수(서울대)/이영주(한양대)/이재신(중앙대)/임영호(부산대)/정일권(광운대)/조화순(연세대)/조희정(국회입법조사처)/허윤철(영남대)

2012년 10월 10일 발행/크라운판 변형/컬러/456쪽/값 27,000원

오늘날 우리 일상 어디에나 SNS가 있습니다. SNS라는 이 ‘도구’에 정신없이 이끌려가지 않기 위해서는 ‘스마트 시대’와 ‘SNS 열풍’의 정체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에서 제기된 토론과 보완을 거쳐 집필된 이 책에는 ‘왜 우리는 SNS를 사용하게 되었는가’부터,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까지,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습니다.

 

나남출판은 앞으로도 언론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단행본 출판을 계속합니다.

전공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이전글
    [안내] 호남언론학회 <가을철 정기 세미나> 개최 안내
  2. 다음글
    [재안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 43호 원고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