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미디어 경제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16. 11. 10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에서 <미디어 경제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에 <다 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다 음>
1. 기획의도
이 세미나는 미디어 경제를 보는 각 주제/접근방식이 오늘날 미디어 경제 환경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 지금까지 어떤 방식으로 이용되었는지, 어떤 한계가 있는지 검토하는 데 초점을 두고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미디어 경제학의 언론학에 대한 학문적 기여와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도덕경제론이 미디어 경제를 이해하는 데 주는 함의와 쟁점이 무엇인지 논의된다. 또한 맑스주의 정치경제학이 가진 추상성을 미디어 기업의 구체성으로 보완하는 작업과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테크놀로지 작동 방식을 미디어경제의 측면에서 논의하는 주제가 다루어진다.
2.. 세미나 개요
- 주제: 미디어 경제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
- 일시: 11월 25일(금), 13:30-17:30
- 장소: 서울대 IBK커뮤니케이션센터(64동) 남정헌(501호)
- 주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 주관: 서울대학교 ICT사회정책연구센터
3. 세부 일정
개회 (13:30~13:40)
개회사 : 윤석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소장
Session I.
사회 양승목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1) 미디어 경제학의 언론학에 대한 학문적 기여와 역할 (13:40~14:30)
발표 : 임정수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토론 :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교수)
2) 미디어 경제와 도덕경제론의 함의 (14:30~15:20)
발표 : 임영호 (부산대학교 교수)
토론 : 문상현 (광운대학교 교수)
휴식 (15:20~15:40)
Session II.
사회 김은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3) 디지털 미디어 기술, 계산된 미지(未知)와 자본 (15:40~16:30)
발표 : 박성우 (우송대학교 교수)
토론 : 이성춘 (KT 경제경영연구소 상무)
4) 자본주의 축적체제의 변화와 미디어 자본의 형성 (16:30~17:20)
발표 :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국장)
토론 : 최은경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연구위원)
*첨부: 161110_미디어경제세미나_기획.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