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 <KBS 후원세션: 공영방송의 가치구현을 위한 제도적, 실천적 변화방안 모색> 발표논문 공모

관리자 | 2020. 11. 17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2.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KBS 후원세션: 공영방송의 가치구현을 위한 제도적, 실천적 변화방안 모색>의 발표논문을 공모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기획의도

공영방송의 위상과 역할을 모색하는 논의가 오랫동안 지속돼 왔습니다. 우리 사회가 원하는 공영방송은 무엇인지, 공영방송의 가치와 의미를 묻는 근본적인 물음에서부터 숨가쁘게 변화하는 정치, 사회, 미디어환경 속에서 공영방송의 위상과 역할수행은 어떻게 변모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주에서 논의가 전개돼 왔습니다. 그간의 논의는 공영방송이 공공성과 공익성을 구현하고,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시민에게 책임을 다하는 보편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당위적 가치 차원에서는 대체로 공감하며 정당성을 부여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제도적, 실천적 차원에서는 이해관계에 따라 다소 논쟁적입니다. 더구나 근래의 미디어테크놀로지의 발달은 공영방송의 존립근거인 공익적 가치에 대한 회의마저 일게 합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방송분야에서 최대 화두는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OTT 관련 논의로 모아지고, 이로 인해 지상파 방송을 중심으로 한 공영방송 논의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뤄지는 듯 한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그러나 새삼 강조할 필요 없이 디지털 사회에서도 시민에게 책임을 다하고 보편적 서비스를 통해 국민 전체에 봉사해야 하는 공영방송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 지역방송에 대한 고민과 역할도 정당하게 요구됩니다. 한편으로는 시민들에게 민주적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는 병리적 사회현상으로 이끄는 현재와 같은 디지털미디어 생태계에서는 오히려 상업적, 정치적 권력에서 자유로운 공공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이번 정기학술대회에서는 급변하는 미디어생태계 안에서 공영방송이 공익적 가치를 구현하고 공영방송의 존재이유에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제도적, 실천적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세부 주제

(1) 공영방송의 공공서비스방송 확립을 위한 법, 제도적 변화

- 주요 해외 국가의 공영방송 제도의 변화

(2) 공영방송의 가치 구현을 위한 지역지상파방송의 역할 변화

- 지역 지상파 방송의 지역성 강화

기타 본 세션의 기획의도 및 취지와 관련된 모든 제안을 환영합니다.

 

지원방법

20201127일 오후 5시까지 발표제목과 초록(A4 1장 이내)을 저자 소개와 함께 학회 사무국에 이메일로 제출하시되 <2020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KBS 후원세션 발표 지원>으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공모마감: 20201127() 오후 5

(2) 결과발표: 2020121()

(3) 원고마감: 20201211()

(4) 학술대회: 20201219()

 

문의

궁금하신 사항은 한선(nexdia@honam.ac.kr 010-6401-9506/ 학술대회 조직위원) 또는 이종효(2eejonghyo@gmail.com 010-9719-1103 학술대회 사무국장)에게 연락주십시오.

2020년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는 1219() 오후 1시부터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정동)에서 진행됩니다.

  1. 이전글
    [안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학술지, <사회과학연구> 제46권 제3호 논문 추가 공모
  2. 다음글
    [안내] 한국재난정보미디어포럼, <사회적인 재난발생과 공영방송의 역할>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