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감염병보도 품질 제고 해커톤: 텍스트마이닝과 해법중심 접근> 특별위원회 공모

관리자 | 2021. 04. 12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 2021년 언론진흥재단 후원 행사 <감염병보도 품질 제고 해커톤: 텍스트마이닝과 해법중심 접근> 특별위원회를 공모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    

 

(1) 목적

선정적이며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기존 감염병보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과 해법중심 접근(Solutions Journalism)을 통해 건설적인 감염병보도가 언론 현장에 확산됨으로써 감염병보도의 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학계와 언론계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워크숍과 해커톤을 마련하여 상황을 진단하고 해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2) 개요

본 행사는 1) 감염병보도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세미나(전기학술대회), 2) 텍스트마이닝을 익히는 강의, 3)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워크숍, 4)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해커톤, 5) 워크숍과 해커톤의 성과를 종합하는 세미나(후기학술대회), 6) 우수사례 발굴 시상(후기학술대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3) 특별위원회 활동 내용

· 텍스트마이닝 및 해법중심 보도 공동 연구

- 연구내용: 1) 해법중심 보도 개념화 및 우수사례 평가방법론 개발, 2) 반지도학습(semi-supervised learning) 방식 주제모형(topic modeling)에 필요한 주제어(seed topic) 개발, 3) 개발한 주제어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주제모형은 R을 이용하나, 주제어 개발에는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제어 개발은 설문 등 전통적인 연구방법 병용. (연구비: 2백만원/1. 정확한 금액은 위원회 규모에 따라 유동적)

ㅇ 전기 및 후기 학술대회 발제 참여

ㅇ 워크숍, 해커톤 등 참여

ㅇ 해법중심 감염병보도 우수사례 선정위원회 참여

 

(4) 신청방법 및 일정

· 제출 서류: 참가의향서

- 자유양식, A4 1매 내외로 참여동기 및 자기소개 중심 기술

- 이메일 제출: 제목, 성명, 소속, 직책, 휴대폰 번호 기재. (R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면 바람직하나 필수는 아닙니다.)

· 신청 마감: 2021420()

· 선정결과 발표: 2021427()

 

(5) 문의 및 신청서 제출

· 안도현(dohyun@socialbrain.kr)

  1. 이전글
    [안내]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21학년도 하반기 전임교원> 초빙 공고
  2. 다음글
    [안내]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상반기 정기학술대회 개최 안내 및 발표논문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