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공영방송의 미래, 법 제도적으로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1. 04. 20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 <공영방송의 미래, 법 제도적으로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세미나의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공영방송의 미래, 법 제도적으로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넷플릭스와 유튜브, 그리고 디즈니 플러스로 상징되는 글로벌 자본의 OTT 플랫폼이 한국 콘텐츠 시장을 휩쓸고 있습니다. 글로벌 OTT 플랫폼은 연일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 규모 확대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아시아 시장 지배력 강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한국 콘텐츠 산업으로서는 긍정적인 신호처럼 해석되기도 하지만, 공영방송의 경쟁력 문제를 고려할 때 우려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현재 지상파 방송 특히 공영방송은 시청자 관심이 저하되는 가운데서도 어렵사리 공공성을 수호하며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영방송은 수신료를 비롯한 재원의 불안정성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적 상황 속에서, 공공성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오락성으로 무장한 글로벌 OTT 사업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사회에 필수적인 공공성 콘텐츠의 외면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문학적 규모의 자본으로 무장한 글로벌 방송사업자가 한국의 방송시장을 석권한다면, 지상파, 그리고 한국의 공영방송이 지켜온 한국사회의 문화적 건전성과 공공성은 순식간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정부, 국회, 공영방송이 불투명하고 불안하게 격변하는 미디어 시장 공영방송의 청사진을 공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본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공영방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세미나에 참여할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공모 주제

- 방송법제로 살펴본 공영방송의 미래

- 글로벌 OTT 공세로부터 공영방송 활로 모색을 위한 정책적 대안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발표문의 개요를 설명한 1-2쪽 분량의 연구기획서를 이메일로 제출

- 제출처: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사무국(koreapolitical@naver.com)

- 공모 마감일: 2021423() 18

 

세미나 예정일

- 2021513() 14:00 ~ 17:30

 

문의

-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이사 이경락(ragie77@naver.com)

  1. 이전글
    [안내] 언론중재위원회, 등재학술지 <미디어와 인격권> 제7권 제2호 논문 공모
  2. 다음글
    [안내] 뉴스통신진흥회, <2021년 연구학술 및 세미나 지원사업>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