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한국미디어정책학회·한국방송학회, <유료방송 생태계 내 합리적 거래 환경 조성 방안: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의 해법 모색> 공동기획 특별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05. 12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미디어정책학회·한국방송학회에서 <유료방송 생태계 내 합리적 거래 환경 조성 방안: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의 해법 모색> 공동기획 특별세미나 개최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세미나 취지
최근 전통적인 방송 영역의 축소와 OTT 서비스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유료방송사업자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송출수수료 수준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유료방송의 주요 재원으로서 성장의 촉매 역할을 해왔으나, 송출수수료 중심의 사업 운영이 결국 유료방송시장의 성장 정체와 서비스 품질 하락을 초래할 것이라는우려가 상존합니다. 또한 송출수수료의 과도한 인상은 상품 제조·유통·판매사업자에 대한 판매수수료 인상과 홈쇼핑 상품가격 인상으로 전가되어 소비자 후생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관련 분쟁의 증가는 해당 거래의 관행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송출수수료를 합리적으로 산정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으며, 특히 이와 관련해 정부와 규제기관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미디어정책학회와한국방송학회가 공동으로 기획하여 주최하는 이번 특별세미나는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거래 및 관련 분쟁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유료방송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상생을 위한 정책 대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 일 시: 2021년 5월 20일(목) 14:30~17:30
- 장 소: 한국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 프레스클럽
- 중 계: 유튜브(https://youtu.be/3nh7Ao0dTQo) & 네이버TV(https://tv.naver.com/l/76604)
- 주 최: 한국미디어정책학회, 한국방송학회
- 후 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방송통신위원회
□ 세미나 세부 일정
시간 |
내용 |
14:30-14:35 |
[개회사] 박천일(한국미디어정책학회장,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
14:35-14:40 |
[환영사] 하주용(한국방송학회장, 인하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14:40-14:50 |
[축 사] 허성욱(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 |
14:50-15:35 |
[기조발제] 김정현(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
15:50-17:30 |
[라운드테이블 종합토론] 좌장: 정인숙(가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고흥석(한국IPTV방송협회 정책기획센터장) 김광재(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 교수) 김 혁(SK브로드밴드 미디어전략본부장) 남영준(과학기술정보통신부 OTT활성화지원팀장) 이성춘(KT 전문위원) 조경필(한국티커머스협회 사무국장) 홍대식(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황기섭(한국TV홈쇼핑협회 실장) |
□ 문의
김선미 한국미디어정책학회 기획이사(010-9531-0197, kchris@korea.ac.kr)
한국미디어정책학회 사무국(010-4228-7620, ksmps.official@gmail.com)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