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년 1학기 KPF 대학강좌 지원사업> 공모

관리자 | 2021. 11. 24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2022년 1학기 KPF 대학강좌 지원사업>을 공모합니다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    음 -

 

 1. 지원목적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

뉴스를 대학() 강좌에 활용하고 수강생에게 뉴스 읽기를 권장하여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을 길러주는 강좌 개설 지원

 

부문 2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강좌 지원

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대학()생에게 리터러시를 키워주는 강좌 개설 지원

뉴스(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춘 현직·예비 교사 및 언론인 양성 강좌 지원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

현직 언론인을 대학 초빙 교수로 활용, 대학 예비 언론인에게 언론현업 경험과 실습 교육을 제공하는 강좌 개설 지원

 

2. 지원부문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사업

부문 2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강좌 지원사업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

 

3. 선정방식: 신청대학 대상 서류심사

 

4. 접수 기간: 20211123() ~ 127() 오후 4

 

5. 지원 개요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사업

지원 대상: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지원 기간: 20221학기

지원 규모: 3학점 강좌 500만원 / 2학점 강좌 400만원

지원 내역: 연구개발비, 강의료,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사용료, 조교비, 간접비

강좌 내용

대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뉴스 활용 능력을 길러주는 강좌

 

학과별 강의내용 예시

 

학과

강의 내용

국어국문학과

뉴스를 활용한 글쓰기

뉴스를 활용한 읽기문화 확산

영어영문학과

외신을 활용한 미디어리터러시

경제학과

경제뉴스로 보는 경제학 개론

사회학과

사건·사고 보도로 보는 사회현상 분석

국제정치학과

외신을 활용한 동아시아 정치학 개론

 

 

부문 2) ‘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강좌 지원 사업

지원 대상: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지원 기간: 20221학기

지원 규모: 3학점 강좌 500만원 / 2학점 강좌 400만원

지원 내역: 연구개발비, 강의료,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사용료, 조교비, 간접비

[부문2]의 경우, ‘뉴스 리터러시 개론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등 뉴스(미디어) 리티러시,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 함. 강의 예시는 각주2 참조.

강좌 내용

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뉴스(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강좌

 

강의 내용 예시

 

구분

내용

주별

강의계획

(Course

Schedule)

뉴스 이해

1- 뉴스의 정의

뉴스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 뉴스 주제의 범위와 유형, 뉴스 형식의 다양성(새로이 등장한 뉴스포맷들 포함), 뉴스 이용 실태

2- 뉴스의 사회적 기능과 필요성

인간의 정보 추구 욕구, 공공재로서의 뉴스(민주주의의 필수요소로서의 뉴스), 뉴스의 사회적 기능(환경 감시, 감시견 및 제4, 사회 통합, 상관조정 등)

3- 뉴스 가치

뉴스의 보편적 가치 속성들, 뉴스와 뉴스 유사 정보(정보 유형 간 경계 붕괴포함), 이용자의 주관적 뉴스 가치(이용자 편향)

4- 뉴스 생산 과정

게이트키핑(gake-keeping), 뉴스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개인적 차원부터 이데올로기적 차원까지), 언론사의 수익구조와 뉴스 생산,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뉴스 구성

5- 뉴스 보도 원칙

규범적 보도 원칙(정확성, 공정성, 독립성, 투명성 등), 전략적 보도 원칙(객관주의 저널리즘, 기계적 중립성, 사실과 의견의 분리 등), 심층성과 탐사보도

뉴스 활용

6- 뉴스와 개인적 관심사

뉴스 미디어 활용: 정보 탐색 시 검색엔진의 올바른 활용법과 사실 확인의

중요성 및 방법, 뉴스 콘텐츠 활용: 관심사 확장과 진로 탐색

7- 뉴스와 세상

뉴스를 통한 사회이슈의 공론화, 글로벌 통신사 중심의 국제 뉴스 흐름과 그 문제점, 인류 공동의 이슈와 범지구적 캠페인

8- 중간고사

뉴스

생태계와

미디어

이해

9- 뉴스 생태계 구조

뉴스 생태계 구조, 플랫폼의 역할과 위상, 모바일 중심의 뉴스 소비(뉴스룸의 디지털 퍼스트, 모바일 퍼스트),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와 기사 어뷰징

10- 인터넷과 뉴스 생태계

인터넷이 가져온 뉴스의 양적 확대, 전통 뉴스 매체와 인터넷 뉴스 매체의

차이, ‘가벼운뉴스 소비(유목형 뉴스 읽기, 제목소비자16) ) 증가, 뉴스 이용자의 역할과 위상 변화(뉴스 생비자)

11- 뉴스 소비 심리

포털과 SNS인기 기반 뉴스 편집, 다양한 뉴스추천 기제들, 뉴스 제목의 중요성 확대와 낚시성제목 문제, 연성 뉴스와 경성 뉴스

12- 뉴스 이용의 개인화

개인맞춤형 뉴스 서비스와 필터버블 현상, 뉴스 큐레이션, 선택적 뉴스노출

(확증 편향)

뉴스에

대한

책임과

권리

13- 일반 시민의 뉴스 생산 참여

시민참여 저널리즘(참여형 저널리즘), 일반인의 뉴스 생산 참여 확대(크라우

드 소싱, 집단지성 포함), 뉴스 공유 및 전파의 일상화

14- 책임 있는 뉴스 생비자

뉴스 공유·전파·작성 전 사실 확인의 중요성, 뉴스 저작권, 뉴스 댓글 예절

15- 뉴스와 개인의 권리

뉴스상에서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 개인 권리 보호를 위한 장치(기자

윤리강령, 재난보도준칙 등), 권리 침해 시 대처 방안(언론중재위를 통한 반

론 보도, 정정 보도, 피해보상 청구 등)

 

16- 기말고사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

지원 대상: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에 속한 언론 관련 학과

지원 기간: 20221학기

지원 규모: 3학점 강좌 600만원 / 2학점 강좌 500만원

학기당 3개 강좌 이내로 선정

지원 내역: 연구개발비, 강의료, 조교비, 간접비 등

강좌 내용

언론현업 경험을 활용하여 예비 언론인에게 언론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내용의 강좌

 

강의 주제 예시

 

강의 주제

강의 개요

기사 쓰기 및 읽기론

기사 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 습득

취재 현장에서 필요한 기사 쓰기 노하우

뉴스 바로 읽기 등 뉴스 소비에 필요한 내용 학습

미디어 글쓰기론

다양한 매체에 적합한 글쓰기 교육 및 체험

일상적인 글쓰기 등 글쓰기 전반에 대한 원리 학습

취재 실무 및 보도론

뉴스 취재에 필요한 이론, 기본 실무 교육

취재원 취재 및 인터뷰 요령 등 뉴스 취재 실무 심화 학습

 

 

6. 지원 조건

부문1) 뉴스활용 강좌 지원 사업 / 부문2)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강좌 지원사업

수강 인원

학부생 15명 이상, 대학원생 10명 이상(미달 시 지원 취소)

분반 수업일 경우에는 분반 수강생의 총합이 기준

[부문2]의 경우, ‘뉴스 리터러시 개론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등 뉴스(미디어) 리티러시,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 함.

사업 설명회 및 간담회 참석

사업 설명회 : 사업 수행 및 정산 안내(8월 중 예정)

보도자료 배포

대학 소재 지역·중앙지에 지원 내역 보도자료 배포 권장

재단 사업에 참여(우수사례에 한해)

재단 주최 행사 사례 발표 및 경험 공유

웹진 <미디어리터러시>에 강좌 운영 경험 기고

 

부문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

외부 강사진 구성

초빙 강사 자격 요건

- 신문방송인터넷신문통신 등 언론사 경력 10년 이상 전현직 언론인

(현업 경력은 모든 매체 경력 합산. 전직 언론인은 퇴직 후 10년 이내인 자)

- KPF대학강좌 지원사업에 4학기(4) 이상 지원받은 강사는 선정에서 제외.

 

● 공통

책임(초빙)교수의 신분 : 재단은 지원하는 교수의 신분(: 전임교수인지, 비전임교수인지 등)에 대해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다만, 지원을 받고자 하는 교수가 해당 학기에 지원서의 내용에 따라 강좌 개설이 가능한 분이어야 합니다.

강의계획서 이행 : 신청 시 제출한 강의계획서 및 강사진 70% 이상 준수

결과 보고 : 강의 종료 후 2주 이내 다음 사항을 제출

강좌운영결과 및 정산보고서(소정 양식), 관련 증빙

* 예산 편성 및 집행은 반드시 첨부된 <예산편성 및 집행기준>에 의거 실시, 기준과 다른 편성 및 집행의 경우 불인정 회수 조치

강의 만족도 및 효과 설문조사

* 결과 보고 양식 및 내용, 보고서 제출 기한, 설문조사 등은 추후 안내

 

● 기타

외부 강사진 구성

2022년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로 운영되었던 외부 강사진 구성을 선택으로 운영함

외부 초빙 강사진 구성과 섭외는 해당 대학에서 담당

◦ 초빙 강사진 구성과 섭외는 아래의 요건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자율 결정

- 신문방송인터넷신문통신 등 언론사 경력 5년 이상 현직 언론인

- 언론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

- 뉴스 미디어 관련 전문가(빅데이터, 인공지능, VR 등 관련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관련 경력 5년 이상인 자)

- 뉴스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교육 실시 경력 3년 이상 현직 교강사

- 강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전문가

* 초빙 강사진은 지원 선정 후 확정 가능

 

7. 제출서류

강좌지원신청서 1

* 직인명의는 총장으로 되어있으나, 행정 운영 주체에 따라 산학협력단장 직인도 가능.

강좌운영계획서 1(A4용지 4장 이내 작성)

* [부문3] 언론인 초빙 강좌의 경우 자기 소개서 및 교수 계획서도 제출

 

8. 접수 방법: e-mail (yk0115@kpf.or.kr)

 

9. 선정 결과 발표: 202112월 예정 (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

* 선정 결과 발표일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 지원 절차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을 통한 집행이 이루어짐

 

사업계획 공고

신청서 제출

지원 대학 심사 및 선정

사업설명회

지원금 지급

(국고 보조금 통합 관리 시스템 ‘e나라도움통한 집행)

(언론진흥재단)

(참가 대학)

(언론진흥재단)

(언론진흥재단)

(언론진흥재단대학)

 

 

강좌 운영

결과 및 정산 보고서 제출

(국고 보조금 통합 관리 시스템 ‘e나라도움통한 집행)

사업 간담회

평가 및 정산

(선정 대학)

(선정 대학)

(언론진흥재단)

(언론진흥재단)

 

 

11. 문의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이영균

(T. 02-2001-7238, E-mail: yk0115@kpf.or.kr)

 

 

 
  1. 이전글
    [안내] 한국지역언론학회, '지역미디어를 위한 제도 개혁 방안' 세미나 개최 안내
  2. 다음글
    [안내]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경계를 넘나드는 미디어 세상, 새로운 질서를 찾아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