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제30권 1호 발간 안내 및 제30권 2호 논문 공모 안내

관리자 | 2022. 03. 14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학술지 <언론과 사회>에서 제301호 발간 안내 및 제302호 논문 공모를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언론과 사회> 301호 발간 안내

 

등재학술지 <언론과 사회> 301호가 2022228일에 발간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논문은 <언론과 사회> 홈페이지(http://www.mediasociety.or.kr) ‘논문검색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기획 1: 언론인, 위기의 직종

• 뉴스의 데이터화와 저널리즘 실천: 충돌 혹은 괴리

    이소은(부경대), 박찬경(경북대)

• 소위 유튜브 저널리즘에 대한 기자 집단의 인식 연구: 기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종명(대구가톨릭대)

 

■ 기획2: 언론 신뢰란 무엇인가?

• 언론 신뢰도의 개념적 고찰

     오현경(서울대)

• 언론 불신 만들기: 공적 담론의 병리화와 여론조사의 숫자 정치

    성민규(UNIST)

 

■  일반논문

• 한국 영화 제작현장의 성차별 구조: 독립영화계 연출 직군 여성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박재승(중앙대), 이나영(중앙대)

• 언론의 이념 성향과 도덕 체계: <조선일보><한겨레>의 복지 관련 사설 분석

    송현주(한림대)

 

■  Critical Forum

• 포럼에서 메가플랫폼으로: 한국 인터넷 산업의 변천사를 통해 본 한국 플랫폼의 현실

    김상민(연세대)

undefined

 

. <언론과 사회> 302호 논문 공모

 

<언론과 사회>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의 새로운 이론이나 이슈, 학술적이고 사회적인 의제들을 선도적으로 제기해 왔던 중요한 학술적 소통의 장입니다. 언론학 연구의 심층성, 다양성, 실험성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언론과 사회>가 제302(2022년 여름호)(202241일 투고 마감, 2022531일 발행)의 일반논문 및 크리티컬 포럼 원고를 공모합니다.

 

1. 일반논문

<언론과 사회>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심도 있는 분석 및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작업에 많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와 매체의 동학이 제공하는 함의와 쟁점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추구/탐구하는 모든 연구자에게 지적 토론의 장으로 열려있습니다.

 

논문 분량 : 150~180(200자 원고지) 내외를 원칙으로 함. 다만 연구의 경향과 방법론의 특성으로 인해 이 분량을 넘는 경우도 제출 가능함.

원고 마감 : 202241() (발간 예정일 2022531)

투고 요령 : 학술지 편집 이메일 (media-edit@daum.net)

 

마감일 이후 투고논문은 다음 호로 이월되며, 이월논문이 많을 경우 다음 호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2. 크리티컬 포럼(Critical Forum)

<언론과 사회>는 새로운 포맷의 크리티컬 포럼을 운영합니다. 북 리뷰 형식으로 한 권 또는 여러 권의 책들을 가지고 논하되, 단순한 요약이나 소개가 아니라, 주목할 만한 이론이나 개념, 정책 이슈, 학술적/사회적 논쟁 등을 철학적역사적인 배경과 더불어 구체적인 논제로 발전시킴으로써 학자들 간의 학술적 토론방식과 범위를 확대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크리티컬 포럼은 일반논문 양식으로, 분량은 주석과 참고문헌 포함하여 원고지 80매 내외입니다.

 

문의: 박진우 (편집장, 건국대, jinwoo421@gmail.com, 010-6345-5440)

             김주은 (편집간사, 성균관대, media-edit@daum.net, 010-9253-0427)

 

원고마감 및 발간일정

호수

원고마감

발간

1, 봄호

11

228

2, 여름호

41

531

3, 가을호

71

831

4, 겨울호

101

1130

  1. 이전글
    [안내] 한국미디어경영학회, <OTT 시장 활성화와 산업 진흥 정책> 특별세미나 개최 안내
  2. 다음글
    [안내] 인사혁신처(중앙선발시험위원회), 개방형직위 등 모집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