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변화하는 민주주의와 한국 언론 : 저널리즘/민주주의의 이론적 혁신> 기획 세미나 개최 안내

관리자 | 2022. 09. 05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계간등재학술지 '언론과 사회'에서 <변화하는 민주주의와 한국 언론 : 저널리즘/민주주의의 이론적 혁신> 기획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2022<언론과사회> 기획 세미나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 :

<변화하는 민주주의와 한국 언론 : 저널리즘/민주주의의 이론적 혁신>

 

o 일시: 2022916() 14:00~18:00

o 장소: 모임방 포레스트 구구

-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17-1 (https://goo.gl/maps/74edAnD3qmhXzvbk9)

- 이 세미나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됩니다.

o 주최: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o 후원: 한국언론진흥재단

< 기획 의도 >

 

민주주의의 패러다임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뿐 아니라 미국, 유럽 등 발전된 선진 민주주의 국가들에서도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정당(party), 대표/대의제(representation), 갈등 관리(conflict management), 참여(participation), 책임(accountability) 등 현대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의 성격이 변화하면서 기존 민주주의 제도의 불안정성이 높아지거나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현상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민주주의의 성격 변환은 민주주의의 중요한 제도 중 하나로서 언론의 성격과 역할에도 커다란 변화를 야기할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언론은 사실에 근거하여 유권자 시민이 정치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양식 있는 시민(informed citizen)을 배양하고, 시민을 대신해 권력을 감시견제함으로써 민의의 왜곡과 권력 남용을 방지한다는 규범 속에서 활동하고 평가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전통적 대의 민주주의의 이상과 경험 속에서 도출된 이러한 저널리즘 규범은 새로운 민주주의 조건 속에서 거센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민주주의가 형태가 확정된 단일하고 고정 불변하는 정치 제도가 아니라 끊임없이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정치적 과정이라고 본다면, 민주주의에서 저널리즘의 역할과 책무도 오늘날의 민주주의 체제에 최적화된 형태로 수정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전통적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틀 속에서 도출된 낡은 규범적 패러다임을 역시 재검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오늘날 진행되는 민주주의의 패러다임 전환이 갖는 본질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민주주의와 저널리즘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틀을 혁신하는 학술적 논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세미나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출발점으로 삼고자 합니다. 2022년 봄에 실시된 대선 정국을 지나면서, 이 세미나는 현재 심각한 이행 국면에 접어든 한국의 정치와 민주주의의 패러다임 변화, 그리고 한국 언론의 새로운 존재 방식을 어떤 형태로 이론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검토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심층적이고 학술적인 연구의 기초를 놓고자 합니다. 그동안 저널리즘 연구 학계 내부적으로 문제시되지 않았던 정치/민주주의/언론의 관계에 대한 규범적 인식의 틀과 한계를 재검토하고, 새로운 정치적 질서에 부합하는 새로운 저널리즘 이론의 학술적 초석을 놓고자 합니다. 그러한 작업은 해외의 유수한 언론학 연구자들이 대신할 수 없는 작업이자, 동시에 여타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대신할 수도 없는 일일 것입니다. 이 세미나는 한국 언론학의 주도로 정치와 민주주의, 저널리즘과 민주주의라는 연구 대상들 간의 관계가 어떤 형태로 실시간으로 진화하는지를 관찰하고 검토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그것이 위기에 처한 한국 언론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출발점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일정 >

 

[14:00 - 14:10]

인사말 : 임상원(고려대 명예교수,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이사장)

인사말 : 이동후(인천대, <언론과사회> 편집위원장)

 

[14:10 - 15:50]

사회: 박홍원(부산대)

발표 1: 정일준(고려대, 사회학과)

공중, 여론, 여론조사와 한국 민주주의 : 이데올로기에서 이마골로기로

토론: 이기형(경희대), 유용민(인제대)

발표 2: 채영길(한국외대)

미디어 기본권과 민주주의

토론: 이종임(서울과기대), 성민규(UNIST)

 

[15:50 - 16:10] 휴식

 

[16:10 17:50]

사회: 박선희(조선대)

발표 3: 이준웅(서울대)

한국 언론의 사실성 도그마

토론: 송현주(한림대), 안수찬(세명대)

발표 4: 조항제(부산대)

디지털 민주주의 논의의 조건성

토론: 김경모(연세대), 박찬경(경북대)

 

[17:50 18:00] 폐회

 

* 문의 :

- 박진우(건국대, <언론과사회> 편집장, 010-6345-5440, jinwoo421@gmail.com)

- 김병선(계명대, <언론과사회> 편집위원, 010-9024-7455, gryphon91@gmail.com)

  1. 이전글
    [안내] KBS공영미디어연구소, <해외방송정보> 2022년 9월호 게시 안내
  2. 다음글
    [안내] 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커뮤니케이션 과학> 논문 공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