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외부공지사항

공지요청

[안내] 계간 등재학술지 '언론과 사회', 2023년 2차 기획세미나 발표 논문 공모 안내

관리자 | 2023. 04. 07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계간 등재학술지 '언론과 사회'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2023년 2차 기획세미나 발표 논문 공모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제목: <디지털 기술과 저널리즘 현장 : 경합적 현실> 세미나

 

기획 의도

디지털 기술의 확산과 이에 따른 경험 양식의 변화, 노동과 작업 양식의 변화는 더 이상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우리 시대의 삶을 특징짓는 현상입니다. 그 과정에서 저널리즘과 미디어 산업 역시 이러한 기술적 변화를 통해 형성된 새로운 생태계에서의 지속 가능성을 끊임없이 질문해 왔습니다. 그러한 대응의 과정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의 중심에는 기술 혁신이 야기한 저널리스트 직종 자체의 존재 방식 변화보다는, 뉴스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에 놓여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대다수의 디지털 혁신은 물론 그 하나하나만으로도 저널리즘과 미디어 산업의 판도를 뒤흔들기에 충분한 것들입니다. 지난 수년 동안 데이터 저널리즘을 비롯한 혁신적인 컴퓨테이셔널 방법론의 도입과 적용의 과정이 그러하였습니다. 202211월에 공개된 대화형 인공지는 프로그램인 ChatGPT를 둘러싼 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전통적인 저널리스트의 지식 체계, 취재 및 보도의 방법과 도구, 보도의 전체 과정의 작업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흔들면서, 그 과정에서 저널리스트 직종 자체의 존재 방식을 변화시킨다는 점에 아직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술적 장치들의 도움을 받는다 하더라도, 우리에게 인간이 생성하는 저널리즘(human-generated journalism)’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언론인들에게 주어진 기술적 도구들을 어떻게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배치한 저널리즘 생태계를 구성해 나가느냐에 대한 질문은 아직 본격적으로 제기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러한 기술적 대상들(technological objects)’에 대해 이제는 조금 더 성찰적인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의 구체적인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경합적 의미(contested meaning)를 검토해 보고자 합니다. 기술이 저널리즘 현장에 도입되는 과정은 압도적인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기존의 모든 저널리즘 작업 관행과 결과물을 일시에 뒤집어 왔던 것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알고리즘이나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저널리즘을 둘러싸고 뉴스 조직과 언론인들이 전통적인 저널리즘 가치와 새로운 테크놀로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을 여전히 해소하지 못한 채, 양자 사이를 끊임없이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한층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 나아가 일체의 고도화된 지능정보 기술 시대의 저널리즘의 존재 방식, 새로운 직업적 기준과 윤리를 어떤 식으로 설정하고 또 충족시킬 방법을 찾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질문해야 할 것입니다.

 

이 세미나는 최근의 디지털 미디어 테크놀로지, 특별히 빅데이터, 알고리즘, 인공지능과 같은 고도화된 정보기술 혹은 도구들을 이용한 소위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의 도입이 저널리즘 생태계에 끼친 영향을 보다 성찰적역사적으로 고찰하고자 합니다. 이 세미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세부 주제들(예시)에 주목하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고도화가 저널리즘 현장에 야기하는 여러 가지 변화들에 대한 보다 성찰적인 접근을 시도해 보는 장이 되고자 합니다.

 

기획세미나 개요

주제: 디지털 기술과 저널리즘 현장 경합적 현실

일시: 2023915()

장소: (추후 공지)

주최: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후원: 한국언론진흥재단

 

공모주제

o 컴퓨테이셔널 방법론과 저널리즘 : 기대와 예측, 현실과 평가

- 디지털 기술을 둘러싼 언론 보도, 대중적 담론과 이에 대한 불만(discontents)

-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을 방법론을 둘러싼 낙관론과 현실론 : 언론인 인식 변화

- 저널리즘 윤리 측면에서의 연속성과 단절

 

o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의 현장 : 연속성과 단절

- 뉴스 생산 과정 속의 행위자-도구: ‘인공지능, 알고리즘, 데이터, 암호화/블록체인, 수용자 메트릭스등이 일상적인 뉴스 생산 과정과 스타일에 끼친 변화

- ‘인간이 생성시킨 콘텐츠(human-generated contents)’의 위상에 대한 전망

- 컴퓨테이셔널 방법론 도입에 따른 언론사 인력, 조직구조, 뉴스 생산과정 개선에 대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 모색

 

o 그 외에 이 세미나의 기획 의도에 적합한 모든 주제

 

공모 일정 및 방법

-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2023417() 18

A4 1장 내외의 연구계획서(성명, 소속, 연구개요 포함)를 아래로 제출:

김주은 편집간사(media-edit@daum.net)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4월 하순 개별 공지

- 세미나 발표문 제출 마감: 202397() 자정

선정된 연구계획서는 세미나에서의 발표와 동시에, 등재학술지 <언론과사회> 314(2023101일 투고 마감, 20231130일 게재)의 기획논문으로 투고되어야 합니다. 학술지 투고 및 게재를 위한 세부 절차는 선정 대상자에게 추후 공지합니다.

 

문의

<언론과사회> 편집위원 이소은 (부경대, petitsilver@gmail.com)

 

<언론과사회> 편집장 박진우 (건국대, jinwoo421@gmail.com)

  1. 이전글
    [안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오토피아> 제38권 1호 논문 모집 안내
  2. 다음글
    [안내] 언론중재위원회, <미디어와 인격권> 제9호 제2호 기획논문 및 일반 연구논문 공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