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시청각미디어 시대의 소유겸영규제, 쟁점과 대안은 무엇인가?>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1. 09. 06

첨부파일

210913언론학회세미나_발제집.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시청각미디어 시대의 소유겸영규제, 쟁점과 대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현재 방송법은 방송사의 소유 및 겸영에 있어서 엄격한 자격 기준을 갖추도록 규정하여 소유 및 겸영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소유규제는 과거 방송의 다른 미디어에 비해 월등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황에 특정 기업 또는 개인의 영향력이 과대하게 작용할 것을 우려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법률 조항으로 의미를 갖는 것이지만, 최근 OTT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이 경쟁하는 상황 속에서 방송에 대한 엄격한 소유 및 겸영 규제의 조항들이 국내 방송 산업의 안정성을 저해하고, 나아가서 방송 콘텐츠 투자 감소로 시청자들의 불이익을 발생시킬 우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언론학회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특별세미나를 마련하여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현재의 방송 소유 및 겸영 규제 적절성을 검토하고, 제도 개선의 방향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과 방송법의 소유 규제 목적에 대한 타당성과 실효성을 검토하고 현안이 되고 있는 주요 소유 규제 이슈에 대한 현실적 대응 방안 그리고 새로운 방송 규제의 목적과 방향성에 대해서도 진지한 논의를 나누는 특별세미나를 진행하겠습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1년 9월 13일(월) 14:3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외신기자클럽

· 주최: 한국언론학회·​방송통신위원회​

· 방식: 온라인 중계(※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세미나 참여자와 취재진만 현장 입장 가능으로 제한 예정, 실시간 중계 주소는 당일 오전 공지)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14:30-14:40

[개회사양승찬(한국언론학회 회장)

14:40-14:50

[축사방송통신위원회 (미정)

14:50-15:20

[발제1] “시청각미디어시대 소유 겸영규제쟁점과 대안은 무엇인가?”

·김용희(오픈루트연구소)

15:20-16:20

[사회]황용석(건국대)

[종합토론]

·​ 김동원(언론노조)

·​ 김영수(KNN)

·​ 윤호상(법무법인 세종)

·​ 한석현(서울 YMCA)

·​ 홍종윤(서울대)

16:20~16:30

질의응답

16:30

폐회

 

□ 문의

· 한국언론학회 홍원식 총무이사 (wraisong@hot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공영미디어의 저널리즘은 무엇이 달라야 하는가> 세미나 발제자 공모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팬데믹 국면에서 선거보도와 가짜뉴스, 그리고 공정성>세미나 발제자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