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공지] 한국언론학회 <팬데믹 국면에서 선거보도와 가짜뉴스, 그리고 공정성>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1. 09. 07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오는 2021년 10월 16일 <팬데믹 국면에서 선거보도와 가짜뉴스, 그리고 공정성>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 세미나는 당일 개최되는 한국언론학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의 기획 세션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2년여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 환경은 개인의 일상을 급격하게 변화시켰고, 사회, 경제, 문화적인 측면에서 갈등과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과 현재의 어려움 그리고 예상과는 다르게 전개되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코로나 시대에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신뢰도를 낮추는 또 다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짜뉴스에 대한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온라인에 만연한 코로나 방역에 대한 허위 조작 정보 뿐만 아니라 일부 언론이 백신 부작용 사례 등 일부분만을 강조하여 전체적 판단을 어렵게 하여 혼란을 가중시킨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더욱이, 22년 3월 예정된 대통령선거가 다가오며 팬데믹과 관련된 방역정책도 중요한 아젠다로 부각되면서, 방역 소식을 전하는 언론의 신뢰도와 공정성에 대한 논쟁 또한 한층 거세지고 있습니다. 정책의 실효성을 확대하고 더 나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논쟁은 바람직하지만, 국민 보건과 직결되는 방역정책에 대한 과잉 정치화와 이를 옮기는 언론의 보도가 때로는 국민들의 방역 참여의식을 약화시키거나 방역정책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 우리 언론학자들이 진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따라서 한국언론학회에서는 팬데믹 상황에서 치러질 대통령선거 상황에서 필요한 코로나와 방역에 대한 언론보도의 방향성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저널리즘 측면에서 필요한 자율적 보도 규범 그리고 방역을 다루는 가짜뉴스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 개요
· 주제: 팬데믹 국면에서 선거보도와 가짜뉴스, 그리고 공정성
· 일시: 2021년 10월 16일(토), 시간은 추후 확정
· 장소: 한림대학교 & 온라인 병행
□ 공모내용
· 주제: 팬데믹 국면에서 선거보도와 가짜뉴스, 그리고 공정성
- 코로나 관련 온라인 허위정보의 문제점, 언론 보도의 진단 및 문제점, 코로나 방역의 정치의제화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방역 보도에 필요한 언론 윤리 및 보도 규범 등
□ 응모방법
· 세부 주제에 관한 자유 양식의 연구계획서를 A4용지 2~3매(참고문헌, 성명과 소속, 간단한 연구분야 소개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office@comm.or.kr)
□ 일정
· 신청 마감: 2021년 9월 15일(수) 18:00
· 선정 결과 발표 : 2021년 9월 17일(금)
※ 발표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 문의
· 한국언론학회 고흥석 총무이사 (heungseok.koh@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