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세미나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 개최

관리자 | 2024. 08. 12

첨부파일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_발제집.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8월 19일에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국내 방송 시장은 유료방송사업자, 홈쇼핑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상호의존하는 생태계를 이루며, 정부의 규제와 시장 경쟁 체제 속에서 방송시장 재원의 균형을 맞춰가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사업자의 미디어시장 선점 등으로 국내 유료방송 사업자의 성장 정체를 가속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시장의 핵심 재원인 홈쇼핑 송출 수수료를 두고 사업자별 분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유료방송 시장 재원의 균형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매체 이용 방식과 소비 특성의 변화로, 모바일의 활용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TV를 주 매체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홈쇼핑 산업 환경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홈쇼핑사들은 홈쇼핑 채널을 활용한 판매와 더불어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상품 판매도 병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올바른 홈쇼핑 송출 수수료 산정을 위해 TV 및 모바일/인터넷에서 발생하는 홈쇼핑 매출에 대한 유료방송사업자의 기여도를 분석하고, 유료방송 생태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사업자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유료방송 시장의 상생 방안을 제언하는 자리에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장소 및 시간
- 주제: 미디어 시장 변화가 홈쇼핑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부제 : 유료방송 플랫폼의 홈쇼핑 사업자 매출에 대한 기여도 분석>
- 일시: 2024년 8월 19일(월) 14:00~17:00
- 장소: 인사동 관훈클럽 정신영기금 2층 The Club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9길 7)


■ 세부일정 

 내용

 [개회사]

14:05 ~ 14:15

 박종민(한국언론학회장, 경희대학교)

 [종합사회]  홍원식(한국언론학회 부회장, 동덕여자대학교)

 [발제1]

14:15 ~ 14:45

TV홈쇼핑-유료방송시장 현황 및 모바일/인터넷 매출 구분 기준 필요성

  - 발제: 김용희(경희대학교)

 [발제2]

14:45 ~15:15

TV홈쇼핑 방송 시청이 시청자의 인터넷/모바일 결제에 미치는 영향력

  - 발제: 정윤재(한국외국어대학교)

 [휴식]

15:15 ~ 15:30

[종합토론]

15:30 ~ 16:30​

  - 토론자:  송종현(선문대학교), 박세진(한양대학교), 최진응(국회입법조사처), 김희경(미디어미래연구소)

 [질의응답 및 폐회]

16:30 ~ 16:50

 

 

 

  1. 이전글
    50대 한국언론학회 여름 대기획2 <국내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대응과 정책 진단> 세미나 개최 안내
  2. 다음글
    한국언론학회·YTN 제1회 서울팩트체크포럼(SFCF)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