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한국언론학회·YTN 제1회 서울팩트체크포럼(SFCF) 개최
관리자 | 2024. 09. 19
첨부파일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YTN과 함께 오는 9월 25일에 '세계 언론의 팩트체크 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제1회 서울팩트체크포럼(SFCF)을 개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팩트체크는 현대 저널리즘에서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고 허위정보와 가짜뉴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디지털플랫폼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잘못된 정보가 빠르게 퍼질 수 있는 환경에서, 팩트체크는 언론이 사실에 기반한 공정한 보도를 하도록 도우며, 이를 통해 언론의 신뢰성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팩트체크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석 도구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허위정보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하며, 글로벌 협력으로 그 효과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팩트체크는 언론이 독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공정한 공론장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한국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요 언론사에 팩트체크 결과물을 요구하고 있으며, 주요 언론사들이 팩트체크 기획취재팀을 운영하면서 팩트체크가 보편적인 뉴스 아이템으로 정착했습니다. 최근 서울에서는 허위정보 확산 대응을 주제로 제10회 글로벌 팩트체크 컨퍼런스 GlobalFact가 개최되었는데, 75개국에서 550명이 참가하며 팩트체크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미국 포인터 연구소(Poynter Institute)와 유럽 허위정보 연구소(EU Disinfo Lab)에서 매년 전 세계 팩트체커들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팩트체크 관련 최신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YTN-한국언론학회는 공동으로 제1회 서울팩트체크포럼(SFCF)을 개최하고 팩트체크 문제를 다각도로 조망하고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포럼에서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팩트체크의 의미와 필요성을 상기시키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것입니다. 이는 종사자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시민들의 언론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팩트체크 저널리즘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특히 세계적으로 최근 신뢰도가 높지 않은 한국 언론의 현실 속에서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한국 언론의 신뢰도 제고와 객관적인 보도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장소 및 시간
- 주제: 세계 언론의 팩트체크 현황 및 전망
- 일시: 2024년 9월 25일(수) 14:0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 세부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