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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2016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JTBC후원세션 기획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16. 09. 28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2016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JTBC 후원으로 개최되는 기획세미나 발제자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다  음>

 

1. 세미나 제목 : 방송시장의 변화, 수익모델 그리고 시청자 복지

 

2. 기획의도

   시청자의 방송 이용행태가 실시간 방송 시청에서 VOD 등 비실시간 콘텐트 소비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 산업의 성장에 따라 전통 미디어인 방송산업의 약세 또는 정체가 눈에 띄게 두드러지면서 방송사업자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 방송사업의 수익성 악화가 프로그램의 질적 저하나 다양성 축소와 같은 시청자 복지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광고를 늘려서라도 수익성을 보전해주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한 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적 매체인 방송의 지나친 상업성 추구가 오히려 시청자 복지를 저하시킬 것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여기에 좀체로 커지지 않는 광고시장을 둘러싼 사업자들간의 각축전도 치열하다. 이러한 논란은 방송이 여전히 광고중심의 수익모델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과 방송산업의 변화는 광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국내 방송사업자들에게 수익 다각화 등 미래 방송시장에 대한 준비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방송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합리적인 규제의 틀 마련을 고민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한다.

 

3. 세미나 주제(안)

· 제 1 주제 : 방송의 시장여건 변화와 방송의 사회적 책무    

 - 방송시장에서 공영과 민영 방송사업자의 역할 분화는 필요한가?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규제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방송사 수익구조는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  

· 제 2주제 : 모바일 시대 방송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 방송사업의 새로운 재원, 광고 이외의 대안은 가능한가?

 - 방송사업자의 재원과 시청자 복지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방송광고의 새로운 트렌드(VOD, 모바일)에 따른 규제 개선은 필요한가?

 

 * 세미나는 각 주제(또는 하위 주제)들과 관련된 2편의 학술발표와 토론으로 구성.

 

4. 공모기간 및 방법

  - 접수 마감 : 2016년 10월 3일(월) 오전 12시까지

  - 제출 방법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이메일 (office@comm.or.kr)

 

5. 발표

  - 2016년 10월 15일(토)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장소 :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서울캠퍼스(서울 강북구 수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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