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OTT 시대에 방송의 역할 재정립과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 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1. 03. 29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방송문화진흥회의 후원으로 오는 2021년 5월 14일 <OTT 시대에 방송의 역할 재정립과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 세미나는 당일 개최되는 2021년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의 기획 세션으로 진행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 미디어 환경은 모바일 통신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OTT 산업을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변화는 기존 방송산업에 위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 영역이었던 유료방송 시장이 점차 통신사 중심으로 재편되는 움직임을 보이게 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방송의 위기 측면 뿐 아니라 방송이 가지고 있던 공적 영역의 활동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디어 시장이 변하더라도 기존에 방송의 책무였던 공공성을 중심으로 한 공적 역할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논의는 활발히 진행 중 이지만 방송의 정의를 시작으로 그 역할에 대한 재정립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한국언론학회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공적영역을 전달할 수 있는 방송의 역할을 재정립해 보려 합니다. 그간 공영방송이나 재원 부분에만 국한되었던 논의에서 벗어나 방송이라는 큰 틀에서 공적 영역을 탐구해 볼 것이며, 이를 시행하기 위한 거시적 정책이나 제도의 측면을 검토해 보려 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 개요

· 주제: OTT 시대에 방송의 역할 재정립과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모색

· 일시: 2021년 5월 14일(금)

·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지하 2층) & 온라인 병행

 

□ 공모내용

· 주제 1: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의 공적 역할 재정립(변화된 미디어 환경을 정리하고, 방송이 구현해야 할 공적 역할에 대한 논의, 시대의 변화에 맞는 방송의 공공성 공익성 논의 등)

· 주제 2: OTT 시대에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방송이 공공성을 구현해야 한다면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 논의, 규제 위주의 정책에서 탈피하고 제도적 지원을 통해 공적 영역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탐구, 새로운 환경에서 방송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종합적 제도 논의 등)

 

□ 응모방법

· 세부 주제에 관한 자유 양식의 연구계획서를 A4용지 2~3매(참고문헌, 성명과 소속, 간단한 연구분야 소개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office@comm.or.kr)

 

□ 일정

· 신청 마감: 2021년 4월 7일(수) 18:00

· 선정 결과 발표: 2021년 4월 9일(금)

※ 발표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 문의

· 한국언론학회 박성순 연구이사(sspark@pcu.ac.kr)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팬데믹 국면에서 언론 보도와 저널리즘 공공성> 세미나 발제자 선정 결과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초대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