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SNU팩트체크센터, 산학 연계 연구 프로젝트 세미나 <한국 언론, 어떻게 양질의 팩트체크 뉴스를 생산하고 확산할 것인가?> 개최

관리자 | 2021. 08. 20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SNU팩트체크센터에서 산학 연계 프로젝트 세미나 <한국 언론, 어떻게 양질의 팩트체크 뉴스를 생산하고 확산할 것인가?>를 개최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 취지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대응은 전 세계적인 핵심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시대를 관통하면서 감염병 예방에 혼란을 야기하고 효율적인 방역을 저해하는 허위조작정보의 범람을 막을 사실 확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EU 등 세계 각국이 허위정보 저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강조하는 것은 양질의 저널리즘 육성입니다. 언론사들을 중심으로 팩트체크 보도를 활성화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시민들의 허위정보 분별 능력을 키우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춰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는 2017년 3월부터 언론사들과 협력하여 국내 최초의 팩트체크 플랫폼인 SNU팩트체크센터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허위정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팩트체크 보도는 더욱 발전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는 학계와 언론계의 협업을 통해 보다 양질의 팩트체크 뉴스를 생산하고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진이 언론 현장의 팩트체크 수행 실태와 이용자들의 팩트체크 보도에 대한 반응 등 팩트체크 보도의 생산자와 이용자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연구해온 결과들이 발표됩니다. 연구결과를 어떻게 언론현장에 접목할 것인가에 대한 현장 언론인들의 토론도 이어집니다.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적 연구가 팩트체크 보도를 생산하는 언론 현장의 경험과 만나 한국 언론의 팩트체크 보도 수준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그 결과를 보다 폭넓게 공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이 논의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행사 개요

· 일시 : 2021년 8월 31일(화) 14:00-16:00

· 장소 : 줌(zoom)을 통한 화상 세미나 (https://snu-ac-kr.zoom.us/j/81347230608)

· 주최 :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 후원 : 네이버

 

□ 세부 일정(안)

시간

내용

 

사회

홍종윤 (SNU팩트체크센터 부센터장)

14:00-14:05

개회사

정은령 (SNU팩트체크센터 센터장)

14:05-14:10

인사말

이은주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소장)

14:10-14;40

발제 1

코로나19 국면에서 본 팩트체크 뉴스의 품질 결정 요인과 그 효과

· 발표 이철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고문정(서울대 언론정보학과 박사과정), 황현정(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 양소은(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객원연구원)

14:40-15:10

발제 2

팩트체크 뉴스의 메시지 특성이 오정보 교정 및 수용자 관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내용분석 및 실험연구

· 발표 김현석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15:10-16:00

종합토론

·토론 김준일(뉴스톱 대표), 이경원(SBS 기자), 이나연(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최지향(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

  1. 이전글
    [공지] 2021년 한국언론학회 학술상 공모
  2. 다음글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제47-1차 임시총회 개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