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대주제 세션 <경계 짓기와 허물기 - 미디어와 언론의 역할에 관한 성찰> 세미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1. 08. 24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2021년 10월 16일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대주제 세션으로 <경계 짓기와 허물기 - 미디어와 언론의 역할에 관한 성찰>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비유적인 의미에서 ‘경계’는 사회구조적인 차원을 비롯해, 집단 간, 개인 간, 그리고 개인 내에도 존재합니다. 이 경계들은 또한 항상 움직이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간과 기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고, 팬데믹이라는 지구적 위기 상황은 인간과 자연의 경계, 국가 간 경계에 대해 성찰하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한편, 온라인 미디어 환경은 언론의 경계를 무너뜨렸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편가르기와 낙인찍기, 배제와 혐오, 가짜 뉴스 및 정보는 우리 사회의 포용력과 다양성, 나아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위험한 경계 짓기일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미디어와 언론은 경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다루어야 할까요? 개인은 자신의 내부와 외부에서 벌어지는 경계 간 충돌을 어떻게 소화해야 할까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공이라는 경계 내에 있는 학자들은 어떤 경계들을 어떻게 연구해야 할까요? 이번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차원의 경계에 관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개요

· 주제: 경계 짓기와 허물기 - 미디어와 언론의 역할에 관한 성찰

· 일시: 2021년 10월 16일(토)  

· 장소: 한림대학교 & 유튜브 생중계

 

□ 일정

· 9월 7일(화): 대주제 세션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학술대회 조직위원회)​

· 9월 13일(월): 발표자 선정 (1인 또는 2인)

· 10월 3일(일): 발표 논문 요약본 및 완성본 제출 마감(학술대회 조직위원회)

- 선정된 연구자에게 소정의 자료수집비, 발제비 지급​

 

□ 응모방법

· 대주제 기획 의도를 반영한 자유 양식의 연구계획서를 A4용지 2~3매(참고문헌, 성명과 소속, 간단한 연구분야 소개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office@comm.or.kr)

 

□ 문의

· 한국언론학회 홍원식 총무이사 (wraisong@hot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한국언론학회 202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문 상 현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1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 개최 및 프로그램 안내
  2. 다음글
    [공지] 제6회 롯데홈쇼핑 중소·개별PP 제작지원 공모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