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공지사항
[공지] 제48대 한국언론학회장 김경희 취임사
관리자 | 2021. 10. 18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제48대 한국언론학회장의 취임사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 다 음 -
존경하는 한국언론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언론학회 제48대 회장에 취임한 한림대학교 김경희 인사 올립니다.
한국 언론학을 정착시키고 발전시켜온 63년 전통의 한국언론학회 회장이라는 영광스러운 자리에서 봉사할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회원님들의 뜻을 잘 받들어 학회의 위상에 걸맞는 한국언론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회를 잘 이끌어주신 제47대 양승찬 회장님과 집행부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일 년간 저와 48대 집행부가 추구할 한국언론학회의 핵심가치는 공유, 다양성, 사회적 기여, 연속성, 그리고 행복입니다.
‘공유’는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학회를 지향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뉴스레터를 내실화해서 신입회원 소개, 회원들의 논문 공유, 미디어 생태계의 주요 변화를 담아내려고 합니다. 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미래특별위원회(47대 연속사업)를 통해 미디어 미래교육에 대한 지식과 비전을 공유하겠습니다. 아울러 회원님들이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세미나와 학술대회를 내실화하고 연구회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양성’은 젠더·세대·지역·전공영역 등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열린 소통이 이루어지는 학회를 지향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디어젠더다양성위원회(46대 성평등위원회 연속사업)를 통해 학계 뿐 아니라 미디어 기업 구성원과 콘텐츠의 다양성 이슈를 의제화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또 45대 집행부의 신진학자 미담 사업으로부터 이어진 신진학자 지원 사업을 지속해서 신진학자들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세미나·학술대회의 패널 구성에서 젠더·세대·지역의 다양성을 실천하여 타 학회의 모범이 되겠습니다.
‘사회기여’는 언론, 플랫폼, 이용자 등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에 기여하는 학회를 지향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47대에서 추진한 저널리즘신뢰위원회를 지속 운영하여 기자 연수 프로그램에 언론학자들의 연구와 교육이 접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건강한 미디어교육정책 수립과 초·중·고 및 대학 교육 나아가 지역사회 교육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미디어정책특별위원회를 가동해 대선을 앞두고 언론학계가 의제화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할 미디어 정책을 학문적으로 토론하고 방향을 선도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연속성’은 집행부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집행부가 바뀌더라도 사업의 지속성을 가진 학회를 지향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45, 46, 47대 집행부에서 추진했던 사업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의미로, 앞서 제시한 내용들을 보시면 연속성의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행복’은 회원 여러분이 행복한 학회를 지향하겠다는 것입니다. 회원님들이 서로 일상과 관심사를 나누고 즐거운 학술공동체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만남의 시간들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회원님들의 뜻을 마음에 새기면서 회원님들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회원님 모두의 자랑스러운 한국언론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서 봉사하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바쁘신 와중에도 총무이사를 비롯해, 연구, 기획, 국제, 편집이사를 맡아주신 집행부 선생님들과 학보 편집위원장님들, 특별위원회를 맡아주신 위원장님들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회원님들과 회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2021년 10월 16일
제48대 한국언론학회 회장 김경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