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ESG 확보를 위한 미디어 산업의 다양성 가치 회복> 세미나 개최 안내

관리자 | 2021. 12. 01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12월 2일 <ESG 확보를 위한 미디어 산업의 다양성 가치 회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리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기업의 사회적 환원에 대한 목소리는 최근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개념으로 정리되면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의 적극적인 활동 요구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디어 기업의 경우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은 물론, 사회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어떻게 개입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적극적으로 요청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미디어 기업의 DEI(Diversity, Equity, Inclusion) 실천에 대한 요구도 커지는 상황입니다. 한국언론학회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며, 특히 다양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고자 합니다. 고정관념과 이에 기반을 둔 편견으로 인한 사회적 인식 구조의 왜곡과 차별 문제는 미디어 영역에서 오랜 기간 논의해 온 주제입니다. 미디어의 편향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어떤 사회의 구성원들이 비가시화되고 배제되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다양성은 최근 이러한 편향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주요 개념적 도구로 등장했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미디어 구조와 콘텐츠 내용에서의 다양성 가치에 대해서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다양성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구조와 콘텐츠 각각의 분야에서 짚어 보고,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법제도적 노력이 어떤 것이 있을지를 제안합니다. 먼저 미디어 다양성 추구를 위한 미디어 구조 측면을 살펴봅니다. 미디어 구조는 인력 구조를 비롯한 미디어 환경을 의미하므로, 미디어 제작 과정에서 조직 내 의사결정과 규범의 실천에서 어떻게 다양성을 확보해야 하는지 논의합니다. 한편 콘텐츠 영역의 논의는 최근 국내 영화 영역에서 시작된 벡델데이를 비롯하여, 미디어 콘텐츠 내에서 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재생산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포함합니다.

  더 나은 균형을 어떻게 확보할지에 대한 문제 의식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 미디어젠더다양성특별위원회는 더 나은 균형이 무엇인지를 질문하는 연구자들을 모시고 관련 논의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 개요

- 일시: 2021년 12월 2일 (목) 14:30 - 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온라인 중계(https://www.youtube.com/watch?v=gEIc3m-bVV8)

        ※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현장 참여는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100명 이내) ※

 

■ 일정

시간 세부 일정
14:30 - 14:40

[개회 및 인사말]

- 김경희 (한국언론학회 회장)

[사회] 

김춘식 (한국외국어대학교)

14:40 - 15:55

[발제 1] 디지털 환경에서 사회 갈등 완화를 위한 미디어의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DEI)

- 김선호 (한국언론진흥재단)

 

[발제 2] ESG 경영과 반기업정서

- 김현정 (서원대학교)

- 김활빈 (강원대학교)

- 정현주 (가톨릭관동대학교) 

 

[발제 3] 성평등 콘텐츠 생산의 노력과 한계: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 홍남희 (서울시립대학교)

15:55 - 16:10 휴식
16:10 - 17:00

[종합토론]

- 이정연 (한겨례) 

- 정사강 (이화여자대학교)

- 최이숙 (동아대학교)

 

■ 문의

- 한국언론학회 미디어젠더다양성위원회

   김수아 연구이사 (soojy1234@daum.net)

   정사강 총무이사 (egofatum@gmail.com)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1. 이전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제48-1차 임시총회 개최 결과 안내
  2. 다음글
    [공지] 한국언론학회 <ESG 확보를 위한 미디어 산업의 다양성 가치 회복> 세미나 실시간 링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