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News

학회공지사항

[수정 재공지]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18권 2호(2022년 6월 발간) 기획논문 공모 안내

관리자 | 2021. 12. 30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이론> 18권 2호(2022년 4월 5일 원고마감, 6월 15일 발간)의 기획논문을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관심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   음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미디어, 인간-기술-환경에 대한 성찰과 모

 

  팬데믹 발생과 함께 우리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미디어에 포화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언택트 라이프의 확산을 넘어, AI, 메타버스, NFT 등의 새로운 디지털 기술은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20여 년 전 인터넷이 그랬듯이 이러한 움직임은 개인의 정체성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의 풍경을 뒤바꿀 것으로 예 있습니다.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는 핑크빛 전망, 또 다른 방식의 착취와 소외가 심화될 것이라는 비판이 공존합니다. 변화된 미디어 생태계, 인간-기술-환경 네트워크의 변동, 포용적인 기술 활용에 대한 다양한 층위에서의 질문과 해법 찾기가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이론적 개입은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위원회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미디어, 인간-기술-경에 대한 성찰과 모색>이라 주제 하에 2022년 18권 2호에 게재될 기획 연구 논문을 공모하고자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이번 기획이 현재 기술이 주도하는 현실 사회의 여러 측면을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짚어보는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학회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주요 주제

- 디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인간-기술-환경 네트워크에 대한 역사적, 담론적 고찰

- 문화적, 간학제적 측면에서 본 미디어 기술의 이해, 기술 &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기술 매개 시대의 정의(justice), 그 실현을 위한 이론적, 정책적, 실천적 접근

- 포용적 기술, 를 위한 거버넌스 및 그 방향

- 그 외 련 주제

 

2) 응모 방법

- 세부 주제에 대한 계획서를 A4 용지 1~2매 분량으로 작성후 theory@comm.or.kr 로 이메일 접수

 

3) 세부 일

- 공모 마감: 2022년 1월 7일(목) 자정

- 선정결과 발표: 2022년 1월 12일(수)

- 논문 제출: 2022년 4월 5일 (18권 2호의 논문 접수 마감일)

- 논문 발간: 2022년 6월 15일

 

※ 기획논문도 다른 일반논문과 동일한 심사과정을 받습니다. 

 

4) 문의

- 최이숙 편집이사(socio21@gmail.com)

  1. 이전글
    [공지] 2022년 한국언론학회 <신진학자 ‘맞울림(共鳴)’> 사업 첫 번째 안내
  2. 다음글
    [접수링크 수정공지] 2022년 한국언론학회 <신진학자 ‘맞울림(共鳴)’> 사업 첫 번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