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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연장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방송통신위원회 특별 세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9. 09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10월 19일에 진행하는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디지털 진화 시대, 방송광고 규제 합리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방송통신위원회 특별 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4년 10월 19일(토) ​
- 장소: 국립공주대학교​
- 대주제: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통섭과 융합의 공주향연(公州饗宴)​

■ 기획의도
  올해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에 따르면 2023년 지상파의 광고 매출이 1조원 밑으로 떨어지고, 전체 방송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19.0%(5,847억원) 감소하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같은 방송광고의 위기는 콘텐츠 제작을 기본으로 하는 방송산업의 전반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를 야기하며, 방송도 뉴미디어와 경쟁이 가능하도록 방송광고 규제 혁신에 더해, 광고 혁신 전략을 위한 자구 노력을 요하고 있습니다.
  방통위도 지난 3월 광고 유형 간소화 및 형식규제 폐지, 광고 판매규제 형평성 강화, 타이틀 스폰서십 도입 등 협찬규제 완화 등을 제시한 바 있지만, 이제는 시의적절한 규제 정비와 실질적인 정책 추진 실행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디지털 진화 시대, 방송광고 규제 합리화 방안> 특별세션을 열어 방송산업의 위기 상황과 극복의 필요성, 미래 방송광고 제도 정립 방향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 공모주제 (아래 예시 주제와 관련한 세부 주제 제안 가능)
· 주제1)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급변과 방송광고 산업의 위기
· 주제2) 방송광고 제도 국내외 현황 및 개선 동향, 통합 개선 방향 제안

■ 공모일정

날짜

내용

9월 16일(월)

발표 논문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9월 19일(목)

발표 논문 선정

9월 23일(월)

발표 논문 요약본 제출 마감(자료집 수록)

10월 7일(월)

발표 논문 완성본 마감(사회, 토론자 회람)

 

 


■ 응모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이메일 제목 및 첨부파일명은 "2024가을철정기학술대회_방송통신위원회특별세션_성명")
- 연구계획서는 A4 1∼2쪽 분량의 자유양식
(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등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조직위원 유수정 (juliana.soojungyoo@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천수, 박대혁, 상윤모, 유수정, 이두희,
이승현, 정낙원, 천현진, 표시영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심 재 웅
​한국언론학회 회장​ 박 종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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