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공지사항
[연장 공지] 한국언론학회 2024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방송통신위원회 특별 세션 발제자 공모
관리자 | 2024. 09. 09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10월 19일에 진행하는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디지털 진화 시대, 방송광고 규제 합리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방송통신위원회 특별 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4년 10월 19일(토)
- 장소: 국립공주대학교
- 대주제: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통섭과 융합의 공주향연(公州饗宴)
■ 기획의도
올해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에 따르면 2023년 지상파의 광고 매출이 1조원 밑으로 떨어지고, 전체 방송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19.0%(5,847억원) 감소하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같은 방송광고의 위기는 콘텐츠 제작을 기본으로 하는 방송산업의 전반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를 야기하며, 방송도 뉴미디어와 경쟁이 가능하도록 방송광고 규제 혁신에 더해, 광고 혁신 전략을 위한 자구 노력을 요하고 있습니다.
방통위도 지난 3월 광고 유형 간소화 및 형식규제 폐지, 광고 판매규제 형평성 강화, 타이틀 스폰서십 도입 등 협찬규제 완화 등을 제시한 바 있지만, 이제는 시의적절한 규제 정비와 실질적인 정책 추진 실행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는 <디지털 진화 시대, 방송광고 규제 합리화 방안> 특별세션을 열어 방송산업의 위기 상황과 극복의 필요성, 미래 방송광고 제도 정립 방향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고자 합니다.
■ 공모주제 (아래 예시 주제와 관련한 세부 주제 제안 가능)
· 주제1)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급변과 방송광고 산업의 위기
· 주제2) 방송광고 제도 국내외 현황 및 개선 동향, 통합 개선 방향 제안
■ 공모일정
날짜 |
내용 |
9월 16일(월) |
발표 논문 연구계획서 신청 마감 |
9월 19일(목) |
발표 논문 선정 |
9월 23일(월) |
발표 논문 요약본 제출 마감(자료집 수록) |
10월 7일(월) |
발표 논문 완성본 마감(사회, 토론자 회람) |
■ 응모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학회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접수
(이메일 제목 및 첨부파일명은 "2024가을철정기학술대회_방송통신위원회특별세션_성명")
- 연구계획서는 A4 1∼2쪽 분량의 자유양식
(논문 제목 및 본문, 참고문헌 / 연구자 성명 및 소속, 연락처 등 포함)으로 작성
■ 문의
- 한국언론학회 조직위원 유수정 (juliana.soojungyoo@gmail.com)
-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02-762-6833, office@comm.or.kr)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천수, 박대혁, 상윤모, 유수정, 이두희,
이승현, 정낙원, 천현진, 표시영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심 재 웅
한국언론학회 회장 박 종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