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사항
[안내]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제26-1호 발간 및 26-2호 논문 공모 안내
관리자 | 2018. 03. 15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제 26-1호 발간 및 26-2호 논문 공모를 <다 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다 음>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제 26-1호 (2018. 2. 28)가 발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논문은 <언론과 사회> 홈페이지(http://www.mediasociety.or.kr) ‘논문검색’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일반논문
● 욕망을 추동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거리와 혐오의 일상화
저자: 윤하나 · 김상호
● 디지털 노동 착취와 감시의 상품화 :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해석
저자: 김영욱
● 여성 영화감독의 역할수행 과정과 실천의 구조 : 진입단계에서의 경험을 중심으로
저자: 김숙현
●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사회적 형성 : 디지털 뉴스의 상품화 과정에 대한 역사적 연구
저자: 박영흠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제 26-2호 논문 공모
<언론과 사회>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의 새로운 이론이나 이슈, 학술적이고 사회적인 의제들을 선도적으로 제기해 왔던 중요한 학술적 소통의 장입니다. 언론학 연구의 심층성, 다양성, 실험성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언론과 사회>가 제 26-1호 기획특집 및 크리티컬 포럼, 일반논문을 공모합니다.
1. 기획특집
<언론과 사회>는 ‘기획특집’을 통해 국내외의 변화하는 환경과 이론적 조류에 대한 학술적 논의뿐만 아니라 인접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연구자들과 소통하는 학술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언론과 사회> 편집진은 물론 이슈에 맞게 외부 편집자를 적극 초빙하여 연 2차례 이상 기획특집을 진행합니다. 특정 이슈나 연구주제에 대한 기획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 문의 : 담당 편집위원 임종수(세종대, jslim123@sejong.ac.kr, 010-3347-8676)
김병선(계명대, gryphon@kmu.ac.kr, 010-9024-7455)
2. 크리티컬 포럼(Critical Forum)
<언론과 사회>는 새로운 포맷의 ‘크리티컬 포럼’을 운영합니다. 북리뷰 방식으로 한 권 또는 여러 권의 책들을 가지고 논하되, 단순한 요약이나 소개글이 아니라, 주목할 만한 이론이나 개념, 정책이슈, 학술적/사회적 논쟁 등을 철학적이고 역사적인 배경과 더불어 구체적인 논제로 발전시킴으로써 학자들 간의 학술적 토론방식과 범위를 확대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크리티컬 포럼’은 일반논문 양식으로, 분량은 주석과 참고문헌 포함하여 원고지 80매 내외입니다.
• 문의: 담당 편집위원 성민규(울산과학기술원, minkyusung@unist.ac.kr, 010-3392-2483)
3. 일반논문(제 26-2호)
<언론과 사회>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이론적 탐구와 심도 있는 분석 및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작업에 많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와 매체의 동학이 제공하는 함의와 쟁점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추구/탐구하는 모든 연구자들에게 지적 토론의 장으로 열려있습니다.
논문분량 : 150-180매(200자 원고지) 내외. 연구의 경향과 방법론의 특성으로 인해 이 매수를 넘는 분량의 원고도 제출 가능.
원고마감 : 2018년 4월 1일 (논문발간 2018년 5월 31일)
※ 마감일 이후 투고논문은 다음호로 이월되며, 이월논문이 많을 경우 다음호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 문의: 정 현 (편집간사, media-edit@daum.net, 010-9824-1400)
박선희 (편집장, parksh@chosun.ac.kr, 010-2665-6733)
• 원고마감 및 발간일정
호수 | 원고마감 | 발간 |
1호, 봄호 | 1월 1일 | 2월 28일 |
2호, 여름호 | 4월 1일 | 5월 31일 |
3호, 가을호 | 7월 1일 | 8월 31일 |
4호, 겨울호 | 10월 1일 | 11월 30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