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리터러시 어워즈’ 공모
관리자 | 2025. 08. 20
보도자료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리터러시 어워즈’ 공모
- 언론·미디어 조직의 미디어 교육 성과 및 발굴 확산 -
한국언론학회(학회장 배진아, 국립공주대 교수)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허위 정보, 음모론, 혐오 콘텐츠 확산에 대응하고 시민들의 비판적 미디어 이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어워즈>를 개최한다고 2025년 8월 20일 밝혔다.
이번 어워즈는 언론사와 미디어 조직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자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기여한 성과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언론학회는 이를 통해 언론 및 미디어 조직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미디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정보 유통 속도가 빨라지고, 허위 정보, 음모론, 혐오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언론과 미디어 조직과의 협력이 핵심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에 학회는 <미디어 리터러시 어워즈>를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발전에 기여한 언론, 미디어 조직의 노력을 발굴·평가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장려하고자 한다.
이번 어워즈는 방송 프로그램 및 기획보도물 등 콘텐츠, 언론·방송사 등 미디어 조직의 지역 주민 교육 프로그램 또는 관련 행사의 두 부문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언론사 전사 단위뿐 아니라 개별 프로그램 제작팀이나 기획취재팀 단위로도 응모가 가능하다.
심사는 응모자가 제출한 공적조서를 기반으로 진행되며, 사회적 영향력과 독창성, 기획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상 내역은 대상 1팀에 상금 400만원, 최우수상 3팀에 각 200만원이 주어진다. 심사는 별도의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진행하며, 시상식은 오는 10월 중 열릴 예정이다.
응모 기간은 2025년 8월 4일부터 9월 1일 오후 5시까지이며, 출품서와 관련 증빙 자료를 작성해 한국언론학회 사무국 이메일(office@comm.or.kr)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언론학회 홈페이지 학회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