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Academic

학술지

커뮤니케이션 이론

Communication Theories

Communication Theories

기존의 종합지적인 저널과 달리 본 학회지에서는 일반 연구논문을 게재하는 것 외에 회원여러분의 공통적 관심사가 될 만한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논의의 장을 별도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각 호마다 기획/특집난을 두고 특정한 쟁점을 다각도로 조명하는 논문을 유치하고자 하며 논문 모집은 공모를 원칙으로 하고 주제에 따라서는 청탁방식도 병행할 것입니다. 또한 분야별로 많은 업적을 쌓은 중견 학자들이 해당 분야의 성과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리뷰 논문도 초빙하고자 합니다. 물론 기존의 언론학보처럼 일반 투고논문도 환영합니다. 이와 함께 언론학 주제와 관련된 연구 논문이라면 어떠한 형식의 원고도 환영합니다.

투고자격과 투고논문기준

투고 자격
  1. (1) 학보에는 원칙적으로 회원만이 투고할 수 있다.
  2. (2) 공동연구의 경우 투고자 중 적어도 1인 이상이 회원이어야 한다. 단, 기획/특집 논문의 경우 이 규정을 면한다.
논문기준
  1. (1) 투고 논문 분량은 초심의 경우, 180매 이하(국·영문 초록 및 표, 그림 제외)로 한다. 단, 제시된 분량을 초과하는 경우, 타당한 사유를 편집위원회에 밝혀야 한다.
  2. (2) 영문초록은 제3자의 교정(proof reading)을 권고한다.
  3. (3) 『커뮤니케이션이론』에 게재된 출판권, 디지털제작권, 전송권, 배포권은 한국언론학회에 있다.
  4. (4) 논문 투고자는 투고할 논문에 대하여 KCI 문헌유사도 검사서비스를 이용하고 결과서를 논문과 함께 제출해야 한다.
  5. (5) 논문투고자는 논문투고 시 한국언론학회 연구윤리규정 준수서약서(연구윤리서약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6. ⑹ 영리단체와 연관 후원을 받은 논문은 투고 시 사사표기를 하고 편집위원회에 이를 알려 편집위가 검토, 판단한다.
  7. (7) 특수관계인 공동저자가 연구에 참여했을 시에 투고자는 이를 편집위원회에 알려야하며, 편집위원회가 요청하는 관련 서류 검토 후 판단한다.
    - 특수 관계인이란 공동 연구자가 19세 이하의 미성년자, 또는 가족-배우자, 자녀등 4촌 이내의 사람을 말한다. 다만 특수관계인이 언론학회 회원인 경우, 고지 의무에서 제외된다.
  8. (8) 인간 및 인체유래물, 동물 대상 논문의 경우 해당기관의 기관윤리심의위윈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심사를 통과할 것을 권고한다.
  9. 다음에 해당하는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1. ① 학술적 논문의 성격을 벗어난 논문
    2. ② 논문 작성 규정을 크게 위반한 논문